CJ그룹,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 확산 앞장선다

뉴스 제공
CJ그룹
2013-06-18 09:02
서울--(뉴스와이어)--CJ그룹(회장 이재현)이 직영 아르바이트 1만 5천여명을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로 전환하고 그에상응하는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한다. CJ그룹은 아르바이트 계약기간을 없애고 4대 보험, 각종 수당, 복리후생 정책 등과 함께 학자금 지원, 해외 연수 등 성장 지원까지 책임지며‘양질의 시간제 일자리’확산에 앞장설 계획이다.

지난 4일 정부의 ‘고용률 70% 로드맵’ 발표 후 재계 화두로 떠오른 시간제 일자리 정책에 화답하는 대기업 차원의 첫 공식 발표로 주목된다. CJ그룹은 최근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 단절된 여성의 재취업을 돕는 ‘여성 리턴십’프로그램을 도입한데 이어 청년층을 주요 대상으로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전환을 발표하며 재계 고용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이번 발표에 따라 CJ그룹의 서비스 전문 계열사인 CJ푸드빌, CJ CGV, CJ올리브영에 소속된 15,271명(2013년 6월 현재)의 직영 아르바이트 직원들은 전원 계약기간의 제한 없이, 본인이 희망하는 시점까지 선택해 근무할 수 있다. 4대보험, 연차수당, 주휴수당, 퇴직금 등 정규직원에 준하는 처우와 함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제도적 지원도 마련했다. 기존 우수사원을 대상으로 지급하던 장학금 제도를 확대운영하고, 재직기간 동안 학자금 대출이자 전액을 지원한다. 그 외에도 서비스 전문 교육, 해외 연수 등 성장지원 정책과 함께 회사별로 차별화된 복리후생 정책을 제공해 젊은 청년들에게 ‘반듯하고 비전이 있는’ 시간제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CJ그룹은 특히 청년 아르바이트 직원들이 직장생활 속에서 계속 꿈을 키울 수 있는 현실적인 지원책에 집중할 계획이다. 지난해 우수 아르바이트 직원 200명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한 데 이어 올해는 6개월 이상 근무한 대학생 아르바이트 직원 전원을 대상으로 근무 기간 동안의 학자금 대출 이자를 전액 지원할 예정이다. 경력개발을 위한 상시 트레이닝 제도도 도입했다. 서비스업에 대한 이해와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서비스 전문가 인증과정을 도입하고, 우수 아르바이트 직원들을 선발해 2주간 CJ 해외 매장 체험 및 현지국가를 경험하는 글로벌 연수 제도도 함께 운영한다.

이번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전환을 통해 경조금 지급, 명절 선물 등 복리후생도 강화된다. 각 사별 맞춤형 혜택도 있다. CJ푸드빌은 해당 외식브랜드에서 식사시 35% 할인 혜택을 주며, CJ CGV는 월 10회 한도 CGV 영화 무료관람 및 매점 50~70% 할인혜택, CJ올리브영은 3개월 근속시마다 CJ 상품권을 지급하고, 일부 외국인고객 다수 매장의 경우 매월 어학수당을 제공한다.

CJ그룹의 이번 발표는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 제도 정착 뿐 아니라, 시간제 직원들이 향후 관리직이나 점장 이상의 매니저급으로 도약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주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룹 관계자는 “전문 서비스업 계열사의 아르바이트 직원들을 단기간 근로 시급직원이 아닌 ‘청년 인턴십’의 개념으로 발전시켜 회사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인재로 육성한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현재는 아르바이트 출신 점장 사례가 극소수에 불과하지만 이번 정책을 통해 많은 사업장에서 아르바이트 직원들이 현재의 시급직에 머무르지 않고 매니저급으로 성장할 것으로 CJ측은 기대하고 있다.

CJ그룹이 1만 5천여명의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 대규모 창출을 단행할 수 있는 것은 고용효과가 높은 서비스업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한 조사기관 발표에 따르면 CJ그룹은 지난 5년간 일자리 창출능력(증가율 기준)에서 30대 그룹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실제 CJ의 고용계수는 3.6으로 국내 대기업 평균 0.87(2011년 기준)의 4배를 넘어선다.

CJ그룹의 이번 대규모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전환 발표 및 각종 성장 지원 정책은 아직 기본적인 근로기본권마저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국내 아르바이트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정부가 발표한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93만개 창출을 위해 가장 먼저 해소해야 할 시간제 일자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꿔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그룹은 이번 직영 아르바이트 직원 전원을 대상으로 한‘양질의 시간제 일자리’ 전환에 이어, 가맹점의 아르바이트 직원들에게도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가 보장될 수 있도록 가맹점주들에 대한 교육 및 관리감독을 철저히 진행해 나가며, 업계 전반에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가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CJ그룹 개요
CJ그룹의 모기업은 1953년 8월 세워진 제일제당공업(주)이다. 창업자는 고(故)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으로 CJ는 1993년까지 삼성그룹 계열사였다. 주요 계열사는 생명공학 분야에 CJ제일제당바이오, CJ헬스케어, 식품 및 서비스 분야에 CJ제일제당, CJ푸드빌, CJ프레시웨이,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분야에 CJE&M, CJCGV, CJ헬로비전, CJ파워캐스트, CJ에듀케이션즈, 신유통 분야에 CJ오쇼핑, CJ대한통운, CJ올리브네트웍스, 인프라 분야에 CJ건설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net

연락처

CJ그룹
그룹홍보실
민태중 과장
02-726-817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