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과학원, 동해안 멍게 물렁증 예방을 위한 현장설명회 개최
국립수산과학원(부장 손상규) 전략양식연구소는 지난 18일(화) 동해안의 멍게 양식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현장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강원도 바다양식협회 및 멍게 어업인의 요청에 따라 동해안 멍게 양식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양식 기술 및 병에 강하고 빨리 자라는 우량품종 개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또한, 그동안의 산?학?연의 융합연구에 따라 밝혀진 ▲물렁증 예방 기술 ▲물렁증 예보서비스 ▲건강종묘생산 방법 등에 관해 설명이 이뤄졌다.
이외에도 멍게의 효능을 이용한 수산식품과 기능성 식품 개발에 의한 고부가 소득 창출 및 양식어장의 자동화 기기개발 등으로 양식효율화 증대 방안도 모색했다.
토론 내용 중 어업인들은 물렁증 발생억제 및 생산량증대를 위해 단련종묘육성 및 동해안의 멍게양식장 확대 등에 관심을 가졌으며, 동해안의 해역특성을 이용하여 멍게 양식산업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바램이었다.
한편, 동해안에서 양식되는 멍게는 전체 멍게 양식생산량의 30%를 차지하며,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통영, 거제 연안의 수심 10~15m에서 이뤄지는 양식과 달리 수심 40∼50m의 깊이에서 양식이 이뤄지고 있어 양식기간은 남해안에 비해 다소 길지만 생산량은 다소 안정적인 편이다.
양식관리과 신윤경 박사는 “이번 설명회에서 토론된 사항을 연구 내용에 반영해 물렁증 예보키트 개발, 양식가이드 북 발간 및 육종품종 개발 등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전략양식연구소/양식관리과
051-720-2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