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관광진흥기금 융자지원 위해 금융기관 사전심사제 도입

뉴스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2013-06-21 14:24
제주--(뉴스와이어)--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관광인프라 확충 및 관광사업체 운영 활성화를 위해 관광진흥기금 융자지원을 시행하고 있으며, 2013년 융자규모를 1,000억원(‘12년 900억원)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관광진흥기금 융자지원과 관련하여,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진흥기금 융자지원 대상자로 선정되고도 실제 금융기관 대출심사(사업성평가, 담보, 신용 등) 과정을 거치면서 실제 융자 실행률은 선정액의 50~60% 정도를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에 따라, 지난 4월부터 ‘협약금융기관 협의’ 및 ‘제주관광진흥기금 운용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관광진흥기금 융자신청시 ‘금융기관 사전심사제’를 도입하기로 하였다.

* 현행 : (사업자) 기금 신청 → (도) 융자선정 → (금융기관) 융자실행
* 변경 : (사업자→금융기관) 사전심사 의뢰 → (사전심사액 범위내에서) 기금 신청 → (도) 융자선정 → (금융기관) 융자실행

‘금융기관 사전심사제’ 도입을 통해 실수요자에 자금지원을 확대하고 사업자 자금계획 수립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 금융기관에서는 금융기관 사전심사시 상당한 기간이 소요됨을 감안하여, 향후 융자신청을 계획하고 있는 사업자는 금융기관과 충분한 사전협의를 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 시설자금 취급 금융기관 : 도내에 소재한 기업은행, 농협중앙회(지역 농·축협 포함), 산업은행, 수협중앙회(지역 수협 포함), 신한은행, 우리은행, 외한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최근 관광객 증가로 인해 관광시설 확충 등에 기금 수요는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13년 상반기(‘13. 1~2분기)에 1,300억원을 융자지원 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상반기 융자 미실행분으로 융자지원 할 계획으로 7월중 하반기 융자지원계획을 공고할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 개요
제주특별자치도청은 6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원희룡 지사가 이끌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아픔을 치유하고 과거를 넘어서는 제주, 안전하고 모두가 누리는 제주, 미래세대를 위해 가꾸고 키우는 제주를 공약실천계획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jeju.go.kr

연락처

제주특별자치도
국제자유도시과
프로젝트1담당
064-710-3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