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경제협력주간 행사 개최
이번 주간 행사는 24일(월)부터 28일(금)까지 열리며 제4차 한-인니 경협실무위원회, 한-인니 경제협력 포럼, 2013 자카르타 세계일류 한국상품전 등 다양한 민·관 경제협력 행사가 열린다.
경제협력주간의 시작을 알리는 첫 행사인 한-인니 경협실무위원회에서는 무역·투자, 산업, 에너지·자원, 건설·인프라, 환경, 농림수산, 정책·개발금융, 친환경차 등 8개 분과에서 협력의제를 논의하게 된다.
* 경협실무위원회 한국 수석대표: 최경림 산업부 통상차관보, 인니 수석대표: 리잘 경제조정부 차관
이번 회의에서는 인도네시아 투자협력센터를 설치, 영화 등 문화콘텐츠 협력확대 방안 등과 함께, 자카르타 해안방조제 건설, 까리안 도수로 사업 등 인도네시아가 추진 중인 주요 사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하는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 인도네시아 투자협력센터: 인니 투자청 직원이 한국에 나와 우리 기업의 인니진출 지원 (올 하반기 설치 예정)
* 자카르타 해안방조제 건설: 자카르타 북부지역의 토지침식, 홍수피해 방지를 위한 방조제 건설 (210억불 규모)
* 까리안 도수로 사업: 자카르타 서부 및 반뗀주에 물공급을 위한 도수로 및 정수장 건설 (6.5억불 규모)
26일(수)~27일(목)에는 한-인니 경협사무국 주관으로 산업협력, 친환경차, 그린비즈니스, 인프라 등 다양한 주제의 포럼이 열린다.
* 양국간 경제협력을 지원하기 위한 상설조직으로서 ’12.2월 자카르타에 설립
특히, 친환경차는 인니 정상 차원에서 한국에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한 분야로서, 지난해 11월 양국 정부간 ‘친환경차 협력 MOU’를 체결한 이후, CNG 차량 및 전기차 개발, 자동차 전문 연구기관 설립 등 분야에서 활발한 협력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경협주간 기간중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우수 제품과 브랜드를 홍보하는 2013 자카르타 세계일류 한국상품전이 개최된다.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일류상품기업 21개사 등 65개사의 중소·중견기업과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중공업 등 대기업 3개사가 상품전에 참여한다.
전시장에는 한국홍보관을 설치하여 한-인니 외교사 전시, 한국 국가이미지 홍보를 비롯해 K-Pop, 영화, 드라마 등 한류문화를 소개하고, 이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인니에 진출한 기업과 상품전에 참가한 기업이 인니 사회에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CSR행사와 양국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해 동반성장의 초석을 다지는 한-인니 상생협력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 CSR행사: CSR 기증식(6.26, 18:45~19:00, 리츠칼튼 호텔)
* 인니 청년 전문인력 양성, 한국 청년 창업지원 (6.27, 11:00~13:00, GKBI B/L)
최경림 차관보는 이날 행사에 앞서 ‘기따’ 인니 무역부 장관을 만나 '인도네시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의 진행현황을점검하고 향후 협상 진전방안에 대해 협의할 계획했다.
인니는 세계 4위의 인구(약 2.4억명)와 풍부한 천연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동남아에서 가장 경제규모가 큰 국가로서 우리나라의 8번째 무역대상국이자 7번째 투자대상국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일본이 인도네시아의 가장 중요한 경제협력 파트너였으나, 2010년 이후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경제협력이 급물살을 타면서 분위기가 많이 바뀌고 있다”며 한국-인도네시아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이 체결되고, 경제개발 마스터플랜, 각종 인프라 사업, 친환경차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협력을 확대하면 동남아 최대시장인 인도네시아에서 우리 기업에게 더 많은 기회가 생기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경제협력 ‘10.12월 양국정상이 포괄적 경제협력에 합의한 이후, 장관급 경협위(2회) 및 경협실무위(3회) 개최, 한-인니 경협 공동사무국 개소(12.2월)
한국-인도네시아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이 체결되고, 경제개발 마스터플랜, 각종 인프라 사업, 친환경차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협력을 확대하면 동남아 최대시장인 인도네시아에서 우리 기업에게 더 많은 기회가 생기게 될 것”이라고 설명함
산업통상자원부 개요
상업,무역,공업 정책, 무역 및 통상, 자원과 에너지 정책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산업정책을 맡는 1차관, 무역 및 에너지를 맡는 2차관을 두고 있다. 그 아래 기획조정실, 무역투자실, 산업정책실, 산업기반실, 통상교섭실, 에너지자원실이 있다. 산하에 기술표준원과 무역위원회, 경제자유구역기획단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연락처
산업통상자원부
아주통상과
송영진
02-2110-4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