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UNECA, 아프리카 개발 마스트플랜 협력 MOU 체결
- 한국기업의 아프리카 진출 정보 제공, PPPs사업 등 협력 강화
* UNECA : 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s for Africa
‘12년 6.6%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아프리카는 ‘12년 우리나라 총 무역흑자(283억불)의 23.7%, 해외 플랜트 수주의 8.4%를 차지하는 주요 시장이며 현재 10억명인 인구의 60%가 30세 이하로서, 향후 10년간 취학연령대 인구가 1억명으로 전망되고, ‘50년에는 전 세계 노동인구의 1/4을 차지할 역동적인 젊은 신흥시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6.25(화) 한진현 산업부 2차관은 서울을 방문한 UNECA 압둘라 합덕 사무차장과 소공동 롯데 호텔에서 산업통상자원부-UNECA간 협력 MOU 체결식을 가졌다.
동 체결식에는 이동근 대한상의 부회장, 한국 주재 아프리카 대사들과 국내 기업인 등 1백여 명이 참석했다.
체결식에 이어, UNECA에서 수석경제관으로 근무중인 조삼광 박사와 한국 기업들간의 아프리카 무역·투자 Q/A 세션, MOU 체결에 따른 향후 협력 방안에 관한 산업부·코트라·대한상의·관심 기업 등과 UNECA간 실무 미팅을 개최했다.
* UNECA 조삼광 박사/수석경제관(Chief, Private Sector/Enterprise Development Section)
금번 체결된 MOU는 한국이 아프리카의 산업발전과 인프라 개발을 지원하는 성공적인 협력 모델을 창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산업부와 UNECA간 정기적인 협의(dialogue), 공동 역량 강화 사업, 포럼·회의 등을 통해 UNECA의 아프리카 성장허브(Growth hub)와 인프라 회랑(Infra Corridor) 개발 프로젝트에 있어서 상호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이를 통해 아프리카 진출에 관심있는 한국 기업들이 UNECA의 아프리카 개발계획 수립단계부터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UNECA는 동부아프리카의 마푸토·베이라·나칼라항(모잠비크), 남부 아프리카의 더반·케이프타운(남아공), 서부아프리카의 루안다·로비토(앙골라) 등을 종축으로 하는 성장허브와 인프라 회랑 개발을 구상 중인바, 산업부와 UNECA는 아프리카 성장허브와 인프라 회랑 개발 마스터플랜과 세부 프로그램 작성, 이행에 있어서 협력하고 특히 UNECA는 54개 회원국들과 공동으로, 한국기업들의 참여를 희망하는 아프리카의 성장허브(대도시), 산업단지, 인프라 개발사업 등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적기에 제공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또한 UNECA와 회원국들의 개발 프로젝트에 대해 한국 기업들이 공공민간파트너쉽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UNECA와 산업부는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 공공민간파트너쉽(Public-Private Partnerships) : 사업의 시작단계에서부터 정부-민간기업이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의 공공성 및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
한진현 차관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아프리카의 잠재력과 2000년대 이후 경제발전을 높이 평가하고 금일 체결된 협력 MOU를 토대로 아프리카의 성장허브와 인프라 회랑 구축에 있어서 UNECA와 산업부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또한 60년 전 최빈국에서 ‘12년 GDP 세계 15위, 무역규모 8위의 경제대국으로 발전한 한국의 개발경험 전수에 있어서도 양자간의 협력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한국의 개발 주역인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들은 아프리카의 인프라 등 개발사업 참여를 통해 기술이전, 인력양성,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할 최적의 파트너라고 소개했다.
또한 한진현 차관은 압둘라 합덕 사무차장을 위한 오찬 행사에서 우리 정부는 ‘국민 행복, 행복한 한반도, 지구촌 행복시대 기여’라는 비전을 가지고 ‘인류발전에 기여하는 신뢰받는 한국’을 주요 목표로 세계 여러 국가들과의 호혜협력을 발전시켜나가고 있다고 말하고 산업부와 UNECA간 협력 MOU 체결은 ‘아프리카와의 동반성장’을 통한 ‘지구촌 행복시대 기여’를 위한 중요한 모멘텀이라고 언급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개요
상업,무역,공업 정책, 무역 및 통상, 자원과 에너지 정책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산업정책을 맡는 1차관, 무역 및 에너지를 맡는 2차관을 두고 있다. 그 아래 기획조정실, 무역투자실, 산업정책실, 산업기반실, 통상교섭실, 에너지자원실이 있다. 산하에 기술표준원과 무역위원회, 경제자유구역기획단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연락처
산업통상자원부
중동아프리카통상과
김범수
02-2110-39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