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발전연구원-민교협, ‘지방자치시대의 공공성’ 토론회 28일 개최
이번 토론회는 한국의 지방자치가 절차적 민주성과 투명성에서 공공성의 가치로 옮겨가고 있는 가운데, 소위 ‘2단계 지방자치 시대’의 핵심가치로 ‘공공성’을 설정하고, 이것이 어떻게 지방자치행정에 구현될 수 있는가를 모색해보고자 마련되었다.
이에 가톨릭대 신승환 교수의 <공공성의 철학적 의미>, 한양대 이도흠 교수의 <지방자치시대, 한국전통문화, 그리고 공공성>,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필두 박사의 <지방자치제의 공공학적 의미>, 충발연 고승희 박사의 <분권시대 지방재정의 현황과 개선방안> 등의 주제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또한 서울대 백도명 교수, 호원대 서유석 교수, 성공회대 조희연 교수, 가톨릭대 홍기돈 교수, 충남대 양해림 교수, 충발연 이수철 박사 등이 참여하는 종합토론도 갖는다.
충남연구원 개요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해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이에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 분석, 연구 활동을 통해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현재 ‘더 행복한 미래를 여는 충남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삼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cni.re.kr
연락처
(재)충남발전연구원
기획조정연구실
정봉희 홍보팀장
041-840-1123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