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원료혈장 품질 및 안전관리 강화
- 원료혈장 관리 전자 시스템 구축
이번 시스템은 지난해 12월에 제정된 ‘원료혈장 실태조사 및 보고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보고가 의무화된 ‘원료혈장마스터파일(PMF)’을 보고하는 제약업체의 편의를 도모하고, 체계화된 보고시스템을 이용하여 원료혈장 제조업체의 관리 현황을 쉽게 파악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참고로 혈장분획제제 제조·수입업체는 △일반정보 △혈장의 수집에 대한 정보 △혈장 품질 및 안전에 관한 자료 등을 매년 6월까지 보고해야 한다.
보고하려는 업체는 식약처 전자민원창구(http://ezdrug.mfds.go.kr) > 보고마당 > 원료혈장 > PMF보고에서 신청할 수 있다.
* 원료혈장마스터파일(Plasma Master File, PMF): 원료혈장의 채혈에서 수집, 보관 및 운송과정과 품질 및 안전에 관한 정보를 기재한 문서
식약처는 이번 시스템을 통해 원료혈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안전한 혈장분획제제 공급 기반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의약품품질관리과
김진
043-719-1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