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2013년 하반기 신진연구자사업 ‘미래도전형 사업’으로 전환 추진

서울--(뉴스와이어)--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승종)은 2013년도 하반기 신진연구자사업을 젊은 연구자들의 연구의욕 고취 및 연구역량 극대화를 위하여 창의적 아이디어에 기반한 미래도전형 사업으로 전환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2013년도 상반기 신진연구자사업과 마찬가지로, 학위 취득 후 7년 이내 또는 만 40세 미만인 이공계 교원 및 연구원이다.

* 상반기 신진연구자사업으로 279개의 신규 과제(총 190억원) 지원

2013년도 하반기 미래도전형 신진연구자사업은 우수한 질적 성과 창출 중심의 창의적·도전적 심화연구 수행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추진절차에 따라 유형1과 유형2로 구분이 된다.

유형 1(본 연구)에 105개 과제 및 유형 2(선행 연구 → 본 연구)에 40개 과제 등 총 145개 과제 내외를 선정하여 과제당 7천만원(최대 3년 지원) 내외로 총 108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유형1은 이미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구체화된 연구계획을 갖고 있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본 계획서 접수 → 1차 암맹평가 → 2차 원탁토론평가’를 거쳐 연구수행이 이루어진다.

* 1차 암맹평가 : 창의적 아이디어에 기반한 도전적 연구과제가 선정될 수 있도록 암맹평가(Blind Review) 실시(과거 실적평가 지양)

* 2차 원탁토론평가 : 평가패널별 토론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도전성 평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평가자-피평가자간의 원탁토론평가방식(Roundtable Interview) 도입

유형2는 연구계획이 구체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아이디어 기획서(3장이내) → 1차 암맹평가 →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선행연구(2개월) → 본 계획서 평가(2차 원탁토론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 후 연구가 진행되게 된다.

미래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13년도 하반기 미래도전형 신진연구자사업 추진을 위해 다양한 연구자 및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과 기초연구사업 추진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하였으며 6월말 공고를 통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새롭게 추진하는 미래도전형 신진연구자사업을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젊은 연구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이 발굴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곧 창의적 연구성과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msit.go.kr/web/main/main.do

연락처

미래창조과학부
기초연구진흥과
김기태
02-2110-237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