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나노산업, 산학연 융합으로 추진
- 나노상용화 플랫폼 활용사업 지역 3개 기업과 협약체결
- 산・학・연 연계 나노융합 공동 협력사업 6개 과제 추진
먼저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2013년도 나노융합상용화 플랫폼 촉진 및 활용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나노융합상용화 플랫폼 사업은 중소기업 지원의 대표 사례로 뛰어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상용화를 완성하기까지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지원하는데 있다.
2014년까지 연구 및 개발 중인 제품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 연구개발 예산·첨단분석장비·전문연구인력 등은 물론 경영컨설팅에서 상용화 제품 판로 개척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게 된다.
2013년도는 국비 11.7억원을 포함 24.5억원의 사업비로 경북소재 나노융합소재, 나노전력반도채소자, 금속나노복합소재 등 3개 분야 중소기업에게 약 3억원씩 총 9억원을 지원한다.
◦ 나노 Fine Unit Cell 공정을 적용한 MOSFET - (주)파워솔루션(포항)
◦ 나노소재기술 기반 고기능성 Metal Look Digital Printing기술 - 동양산업(주)(구미)
◦ 금속계 탄소나노복합분말을 이용한 성형체 제조기술 - (주)어플라이드카본나노(포항)
특히 ㈜파워솔루션은 본 사업을 통해 개발된 기술을 전력반도체 제품에 적용하여 2013년에는 수출 500만불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7개 대학과 공동협력 연구를 통해 중소기업을 직접 지원하는 나노융합공동협력사업을 추진한다. 포항공과대학교와 6개 참여대학(영남대, 대가대, 경일대, 위덕대, 대구대, 계명대)이 산업체와 연계하여 나노융합분야 공동기술개발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개발·인력양성·첨단장비지원 등을 공동으로 수행한다.
이 사업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총 4년에 걸쳐 진행되며, 총 16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며, ‘13년도 과제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6개의 세부과제가 선정되었다. 특히, 지역 산업체가 반드시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며 사업의 성과가 산업체에 직접 전달되어, 고용창출 및 매출액 증대로 연결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 참여대학 및 과제명: 7개 대학 6개 과제
총괄
포항공과대학-각종 기술 및 장비지원 등
연구개발
영남대- 반도체 및 자성체 나노구조분석
계명대-기업접목형 나노기술
첨단장비지원
대구대-지역업체 애로기술 및 분석 장비지원사업
인력양성
경일대-창의적 실무 인재 양성
대구가톨릭대-나노융합소자 기술인력 양성 프로그램
위덕대-지역 에너지 클러스터 맞춤형 인재 양성
경북도는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지역 중소산업체가 진정 필요로 하고 있는 부분을 충족시킴으로 산업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산학연 융합형 사업의 모델이자 창조경제 마중물 사업의 아이콘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이밖에도 나노인프라의 지속적인 성장을 확보하기 위해 효율성 제고 방안과 장비 및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내년이면 센터개소 10년 도래 시점으로 장비 고도화·선행공정기술 개발 등 지속 성장을 위한 기획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국가나노인프라협의체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지원의 지역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나노융합상용화사업 2.0, 나노인프라 서비스고도화사업 등 중·장기적 방안들을 구상하고 있다
※ 나노융합상용화사업 2.0 : 구축단계에서 활용단계로 전환
- 기업지원, 나노 융합활성화 및 선행 기술공정지원 시스템 도입 등
경상북도 김학홍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나노분야의 산학연 연계사업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지역 나노융합산업을 성장동력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가 경제발전 정책이 창조와 융합에 초점이 맞춰진 것을 생각하면 이러한 산학연 융합 사업이 더욱 중요한 시점으로 경북도의 산업 경쟁력과 일자리 창출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찬경 나노센터장은 “산학연 연계 사업 추진으로 지역 내 나노인프라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경북지역 나노연구의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항나노기술집적센터는 2004-2009년 5년간 총 1,129억원 투자로, 연면적 12,827m2 시설건축, 장비 175대 구입, 전문연구원 40명 확보 하고 있다.
나노융합기업지원, 장비서비스, 기술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인력, 기술을 활용해 산학연 연구개발 지원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우리나라 3대 나노인프라이다.
경상북도청 개요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 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도청이전 신도시 명품화 프로젝트, 한반도 역사·문화산업 네트워크 구축,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FTA대응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백두대간·낙동정맥 힐링벨트 조성, IT 융복합 신산업벨트 조성, 초광역 SOC 도로·철도망 구축, 동해안 첨단과학 그린에너지 거점 조성, UN과 함께하는 새마을운동 세계화, 민족의 섬 울릉도·독도를 2014년 10대 전략 프로젝트로 삼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일자리경제본부
과학기술과 주무관 전미향
053-950-3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