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3154대 양수기 공유’로 국지성 호우 대응
- 집중호우시 지역 간 강수량 편차로 공동사용 가능한 양수기 배치
- 자치구 6개 도로사업소에 3154대 양수기 배치, 지역별 7개 권역으로 세분화
- 비상시 대비해 인근 자치구끼리 소그룹 만들어 소형 양수기 공유
국지적인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발생시 물을 퍼낼 수 있는 양수기는 각 자치구마다 보유하고 있으나, 한 지역에 많은 비가 집중적으로 내릴 경우 부족한 양수기를 타 자치구에 빌리려면 운반상의 문제 등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시는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집중호우에 대비하여 공동 사용 가능한 양수기를 자치구와 6개 도로사업소에 동서남북의 7개 권역으로 나눠 배정했으며 권역별 공동사용 양수기는 소형(1마력 미만) 3091대, 중형 63대로 총 3154대이다.
이동거리 단축 등 신속한 조치를 위해 25개 자치구와 6개도로사업소를 동서남북 방향 7개 권역으로 세분화·그룹화 했다.
이진용 서울시 하천관리과장은 “침수지역 양수기 지원요청은 해당 구청 치수방재과에 연락하면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이번 양수기 공동사용으로 지역 간 협업체계가 강화되어 침수발생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안전실
하천관리과
이강욱
02-2133-388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