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10차 LMO포럼·세미나 개최

과천--(뉴스와이어)--최근 미국 GM밀의 국내 반입 여부가 논란이 되는 상황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 후원으로 7.2일 LMO 포럼·세미나가 개최된다.

* 유전자변형생물체(LMO; Living Modified Organisms) : 인위적으로 유전자를 재조합하거나 유전자를 구성하는 핵산을 세포 또는 세포 내 소기관으로 직접 주입하는 기술, 분류학에 의한 과(科)의 범위를 넘는 세포융합기술을 이용하여 새롭게 조합된 유전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생물체로서 제초제내성 콩, 해충저항성 옥수수, 형광 관상어, 파란 장미, 생산공정이용 미생물 등을 말한다. GMO를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이다.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되는 제10차 LMO포럼·세미나는 유전자변형생물체 및 바이오안전성과 관련하여 보다 적극적인 對국민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주관으로 2010년 초부터 시작한 행사로 LMO 연구개발, 수출입, 이용 등에 대한 국가 안전관리의 원활한 집행과 커뮤니케이션, 효과적인 정책 개선을 위해 시민, 학계, 기업 등 사회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소통의 장으로서 역할을 해왔다.

금번 LMO포럼·세미나는 최근 발생한 GM 밀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의 LMO 안전관리와 정보공유 현황을 토대로 정책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주제발표에서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장호민 센터장은 미승인 LMO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LMO 안전관리 정책현황과 개선방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패널토론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기관과 서울대학교 김훈기 교수, 환경운동연합 최준호 국장이 우리나라 LMO 안전관리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토론한다.

* 행사 개요
- 행사명 : 제10차 LMO포럼·세미나
- 일시 및 장소 : 2013.7.2(화) 14:00~17:00,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 중회의실
- 주최 : LMO포럼 운영위원회
- 후원 : 산업통상자원부
- 주제 : 미승인 LMO를 중심으로 본 유전자변형생물체 안전관리 정책 방향

산업통상자원부 개요
상업,무역,공업 정책, 무역 및 통상, 자원과 에너지 정책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산업정책을 맡는 1차관, 무역 및 에너지를 맡는 2차관을 두고 있다. 그 아래 기획조정실, 무역투자실, 산업정책실, 산업기반실, 통상교섭실, 에너지자원실이 있다. 산하에 기술표준원과 무역위원회, 경제자유구역기획단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연락처

산업통상자원부
바이오나노과
천강
02-2110-476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