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트로닉스, 무선인지기술(Cognitive Radio) 개발 공동 연구 참여

뉴스 제공
한국텍트로닉스
2005-08-04 13:55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테스트, 계측, 모니터링 장비 업체인 텍트로닉스는 버지니아 테크(Virginia Tech)社의 모바일 및 휴대 무선 통신 연구소인 MPRG (Mobile and Portable Radio Research Group)와 함께 무선인지기술(CR: Cognitive Radio) 개발 연구에 공동으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텍트로닉스와 버지니아 테크는 차세대 통신 기술인 SDR(Software Defined Radio: 다양한 통신 규격을 하나의 단말기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의 특성 분석과 테스팅 통합 솔루션 개발을 위해 연구 협력을 시작했으며, 이번 공동 연구를 계기로 협력 관계가 한층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선인지기술은 SDR이 한 차원 진보한 것이다. 이번 버지니아 테크와의 공동 연구는 무선 환경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인지 알고리즘 테스트 방법론을 구축한 첫 시도이다. 무선인지기술을 사용하면 훨씬 더 탄력적으로 스펙트럼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업, 군사, 공공 분야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선인지기술은 변화하는 통신규약에 적합하도록 SDR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인공지능을 통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무선인지기술은 주변 환경과 위치를 파악한 후 스펙트럼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해당 전력, 주파수, 변조방식, 기타 여러 매개 변수(파라미터)를 바꾼다. 또한 장애물이 있는 경우 장애물을 피하는 가장 적합한 전송로를 결정한다. 이에 비해 오늘날의 무선통신은 국가 통신기관의 승인에 따라 주어진 스펙트럼 블록 안에서만 작동하도록 정해져 있다. 이론적으로는 무선인지기술을 통해서 공간, 주파수, 시간 별로 스펙트럼을 다차원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선인지기술의 사용이 활성화되면 지금까지 미국과 전 세계에 무선 기술이 확산되는 데 장애물이 되었던 스펙트럼과 광대역의 제약이 상당히 줄 것으로 보인다.

버지니아 테크社의 모바일 및 휴대 무선 통신 연구소인 MPRG 의 교수이자 부소장인 제프 리드(Jeff Reed)는 “가용 스펙트럼이 현저하게 부족하고 무선통신 서비스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무선인지기술은 스펙트럼 사용의 효율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공동 연구는 업계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것으로, 무선인지기술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의 검증에 있어 효과적인 테스트 방법론을 개발하게 될 것이다. 향후에는 제조업체가 제품을 개발하는데 이용 할 테스트 베드로서 우리가 개발한 설계가 사용될 것이다.” 며 “텍트로닉스의 테스트 기술은 무선인지 기술의 사용과 운영을 검증하는 연구의 성공 여부를 결정할 핵심적 요소이다”라고 말했다.

MPRG의 오픈 소스 SCA(Software Communications Architecture: 소프트웨어 통신 아키텍처) OSSIE구현은 이미 SDR 을 지원하는 기존 텍트로닉스 장비와 성공적으로 통합된 바 있다. 텍트로닉스는 이번 연구에 타사에서 제공되지 않는 실시간 스펙트럼 및 디지털 시간 영역 분석 툴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은 통합된 접근방식을 이용하면 엔지니어들은 특정 스펙트럼 이벤트와 연관된 무선 주파수, 기저대역, DSP 로직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게 되는데 이는 무선인지기술의 설계에서 아주 중요한 검증 단계이다. 텍트로닉스는 무선인지기술을 개발하는 엔지니어들을 위해 OSSIE 테스트 베드 지원을 위한 테스트, 계측 장비를 계속 지원할 예정이다.

텍트로닉스의 통신 사업부 부사장인 리치 맥비(Rich McBee)는 “미국에서 가장 뛰어난 연구 기관으로 꼽히는 버지니아 테크社와의 공동 연구에 참여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 무선인지기술은 인공지능과 무선통신기술을 결합해 차세대 무선통신 분야의 혁신을 주도할 것이며, 테스트 장비는 무선인지기술 시스템 개발에 있어 핵심적 요소이다.” 라고 말해 무선인지기술 연구의 미래와 텍트로닉스가 참여한 이번 공동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국텍트로닉스 개요
텍트로닉스는 통신, 컴퓨터, 반도체, 소비자 전자 제품 산업에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계측기 공급 업체로서, 1946년 오실로스코프를 시작으로 로직 애널라이저, 신호발생기, 스펙트럼 분석기, 각종 통신 및 비디오 테스트 장비 계측 장비를 비롯해, 약 1,000 여종의 모든 산업용 계측 장비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RF, 직렬 버스,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등을 다루는 고객들이 차세대 제품을 개발하고 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설계할 수 있도록 측정,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한다. 텍트로닉스는 미국 오리건 주 비버튼에 본사를 두고 21개국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한국텍트로닉스는 서울 삼성동에 사무실을, 전국에 공식 대리점을 운영 중이다. 텍트로닉스의 제품과 애플리케이션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tek.com/k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tek.com/ko

연락처

마케팅 담당 서지현 02-528-0750 / 홍보대행사 써니릴레이션 손혜경 02-587-3308

이 보도자료는 한국텍트로닉스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