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2013년 외국인 관광객 유치 우수여행사 지정
우수여행사 지정 제도는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유치 활동을 촉진하고 인바운드 여행사의 대외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1997년 이후 매년 실시하고 있다. 2013년 우수여행사로 지정된 27개 여행사에는 각 1억 원의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해외시장 개척 홍보단 구성 시 우선적으로 선정될 수 있는 기회,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활동에 필요한 광고·홍보비 2억 2천만 원 지원(업체당 1천만 원 내외)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이와 함께 우수여행사로 지정된 여행사는 앞으로 1년간 여행상품 및 여행사 소개·홍보 시,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외국인 관광객 유치 우수여행사’라는 문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우수여행사에는 관광업계, 소비자단체, 언론계, 학계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12년 한 해 동안 외국인 관광객 유치 실적이 우수한 여행사 14개사, 시장별(중국, 동남아, 구미주) 유치 실적이 우수한 여행사 9개사, 특화상품(의료관광, 지방관광)이 우수한 여행사 4개사가 선정되었다.
특히, 이번에는 수도권 지역 이외에 지방관광 유치 실적이 우수한 여행사를 2013년 우수여행사로 선정함으로써 인바운드 시장의 수도권 지역쏠림 현상을 방지하고자 하였으며, 의료관광 등 특화상품 육성 정책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하고, 전년 대비 유치 실적이 감소한 업체는 선정에서 제외하는 등 질적 평가를 강화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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