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사용자 만족도 향상
사용자 만족도 조사는 전자통관시스템 서비스 개선을 위해 2002년부터 매년 실시해 왔으며, 조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외부기관(한국관세무역개발원)에 의뢰하여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관세사, 물류업체, 세관직원 등 총 1,577명을 대상으로 전자통관시스템 및 홈페이지 운영, 기술지원센터 서비스 등 관세청 IT행정 서비스 전반에 대해 신속성, 정확성, 안정성 등 요소별 평가항목으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며, 전체 만족도 결과에서 기술지원센터의 고객응대 친절성이 87.8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반면, 전화연결 신속성이 82.1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아 상담원 증원 등 만족도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전자통관시스템 운영에 적극 반영하고 개선함으로서 고객만족 경영을 실현할 계획이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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