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찾아가는 가족사랑 치과 진료소’ 운영
- 2010년부터 현재까지, 취약가정 3천 5백여 명 무료 치과진료
올해 하반기 ‘찾아가는 가족사랑 치과진료소’는 7월 충남 아산시를 시작으로 8월 경기도 양평군, 9월 경남 창녕군, 10월 울산시 동구, 11월 서울시 구로구에서 운영한다.
‘찾아가는 가족사랑 치과진료소’는 다문화·한부모·조손가족 등 취약계층의 구강건강 증진과 사회통합을 위해 2010년 6월 처음 시작하여 매년 3월부터 11월까지 월 1회 전국의 시·군·구 지역을 찾아가서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28회 3천 5백여명에게 무료 진료하였으며 2011년라이나생명보험에서 치과진료실 수준의 의료장비가 장착된 치과버스를 서울대학교치과병원에 기증하여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나 장애인 환자도 충치치료, 발치, 보존치료 등 전문적인 심화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사후 진료에 그치지 않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칫솔질 교육, 일관된 양치 습관 등 구강건강 교육을 병행하여 취약 계층의 건강 증진에 보다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여성가족부 전상혁 다문화가족지원과장은 “여성가족부,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라이나 생명보험 등 세 기관이 협력하는 ‘찾아가는 가족사랑 치과진료소’가 민관협력사업의 바람직한 롤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 우리 사회 취약계층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무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더 많은 이웃들에게 건강한 치아와 웃음을 선물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지원과
나채욱
02-2075-8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