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의 대승기신론 이론 근간으로 펼친 신세대 ‘원각경’ 전자책 출시

2013-07-11 11:08
서울--(뉴스와이어)--도서출판 예학은 원각경의 한자 원문과 함께 한글 주석과 영어 해설이 수록된 2011년 보정판(종이책)을 원본으로 ‘원각경’ 전자책을 출시했다.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원각경>은 많은 독자층으로부터 인기를 얻어 소진되면서 2008년 11월 발행한 지 2년만에 재출시된 보정판(종이책 2011)이다.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원각경>은 대승기신론이란 탁월한 불교 이론을 통해 그 해석의 정사(正邪)를 밝혀 잘못된 해설을 바로잡은 정론(正論)서이다.

원각경은 문수보살, 보현보살, 보안보살, 금강장보살, 미륵보살, 청정혜보살, 위덕자재보살, 변음보살, 정제업장보살, 보각보살장, 원각보살장 등 12명의 큰 보살과 권속 10만여 명과 자리한 자리에서 불타와 12명 보살과의 대화를 통해 원각(圓覺)의 자리를 설한 경전이다.

원각-부처의 원만한 깨달음-이라는 궁극적 자리에 이르는 수행의 방편과 그 궁극의 자리가 어떠한 것인가를 상세히 조명하고 있다.

이 경을 <대승기신론> 사상에 근거하여 명확히 주석하였으므로 <원각경>의 정론(正論)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이 보정판에는 저자의 영역(英譯)문을 추가 보강하였는데 이는 처음 접하는 이들도 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이 책은 불교이론을 어렵게 생각하는 일반인들도 쉽게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자원문에 한글 주석을 상세히 달아놓아 말 그대로 ‘신세대 원각경’이다. 경전의 해석을 어렵고 무겁게만 여길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오한 내면의 진리를 깊이 있게 다룬다는 점에서 독자층 역시 다양하다.

불교공부에 갓 입문한 일반인뿐만 아니라 공부하는 스님, 출가 수행자들에게 더 없이 좋은 ‘지혜의 서(書)’가 되어줄 것이다.

불교의 진리는 머리로만 아는 것이 아니다. 머리로만 아는 것은 지식이요, 지혜가 아니다. 불교의 가르침은 마음으로 깨달아야만 부처님의 가르침을 비로소 이해하게 된다는 단순한 진리 즉, ‘원각의 진리’를 상세히 알려줄 것으로 기대한다.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원각경>은 ‘대승기신론시리즈’ 중의 하나로 <능엄경> <금강경> <육조단경> <대승기신론 정해> <대승기신론 의기>를 전자책으로 보급, 우리나라 불교학도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불도(佛道)에 정진하고 있을 후학들에게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보급하기 위하여 발행한 야심찬 대작이다.

[저자]

저자 전종식(全鍾植)은 현재 (사)한국예절문화원 이사장이며, 대승기신론연구회 회장이다. 저자는 영등포공작창장을 거쳐 철도청 부산공작창장으로 공직에 봉직한 후, 젊은 시절을 과학기술분야에서 종사해온 공학도였다. 40대 중반부터 부인의 권유로 부처님 팔상록을 탐독하면서 불교에 심취한 결과 불도(佛道)에 깊이 귀의하여 인간의 내재적 정신세계를 탐구해왔다.

동국대 불교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대승기신론연구회>를 발족하여 연구를 통해 수많은 불교 경전을 해석하면서 불교학 연구서를 집필하는데 황혼을 투자했다. 또한 승가대학과 강남대학교 종교철학과에서 대승기신론을 강의해왔다.

[저서]

전자책 ‘대승기신론시리즈’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원각경 2013. 7. 출간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능엄경 2013. 7. 출간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금강경 2013. 8. 출간예정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돈황본 육조단경 2013. 8. 출간예정
대승기신론 의기 2013. 9. 출간예정
대승기신론 정해 2013. 9. 출간예정

사단법인 한국예절문화원 개요
사단법인 한국예절문화원은 우리 민족 문화의 뿌리인 예의범절과 한국식 인성교육을 토대로 건강한 가정, 학교, 건강한 사회를 위해 전통문화보급과 예절문화를 확산시켜온 비영리공익법인이다. 건강한 가정·학교·사회 정착을 위해 전인교육을 통해 개인과 가정, 그리고 사회의 실용성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데 있다.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학교인성교육, 기업인성교육,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강사양성과정은 선진국형 바른 교육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부설 인성HRD평생교육원을 개원하여 지역의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평생교육 학습의 장으로 교육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리디북스 원각경: http://ridibooks.com/pc/detail.php?id=1225000001&_...
유페이퍼 원각경: http://www.upaper.net/publishingyehak/1014057
네이버북스 원각경: http://nstore.naver.com/ebook/detail.nhn?productNo...
교보문고 원각경: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
예스24 원각경: http://www.yes24.com/24/goods/9026965?scode=032&Oz...

웹사이트: http://www.etiquette.or.kr

연락처

도서출판 예학
편집부
편집장 전재희
010-6325-65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