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학, 원효의 대승기신론 이론 근간으로 펼친 신세대 ‘능엄경’ 출간

2013-07-11 11:50
서울--(뉴스와이어)--대승기신론시리즈 두 번째 작품 ‘대승기신론의 이론을 근간으로 펼친 신세대 능엄경’이 전자책으로 출시됐다.

기존의 종이책을 보완하여 새롭게 전자책으로 선보인 <능엄경>은 표지에서부터 불교경전이 아닌 일반 실용서와 같은 편안한 느낌을 전달해준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이 실용서는 아니다. 일반 독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자 원문 아래 한글 주석을 쉽게 풀이하여 수록한 신세대 경전이다.

<능엄경>의 원명은 “대불정여래밀인수증료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 으로 마등가라는 음녀(淫女)에 홀린 아난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참마음인 진심(眞心)이 어디 있는지를 밝힌 경이다. 이 책은 이를 대승기신론으로 조명하여 주석하고 있으며, 인간의 6가지 감각 기관인 육근(六根)-눈, 귀, 코, 혀, 몸, 뜻-의 우열을 다룸으로써 우리의 참마음이 어디 있는지 깨닫게 하고 육근이 깨끗해 질 수 있도록 올바른 수행의 길로 인도한다.

우리의 마음에는 진심(眞心)과 망심(妄心)이 있다. 우리는 스스로 진심(참마음)을 잃어버리고 망심(헛된 마음)을 진심처럼 받아 들이기 때문에 번뇌에 시달리게 된다. 부처님은 진심이 어디 있는가를 묻고 계신데 아난은 망심으로 대답하여 ‘안에 있다’, ‘밖에 있다’, ‘눈 뿌리에 있다’ 하며 헤매고 있다. 부처님은 아난에게 바로 인간이 스스로의 마음이라고 착각하는 망심 속에 상주하는 진심이 바로 여래장(如來藏)임을 알려준다.

현대인 역시 늘 진심과 망심 사이를 오고 가며 참마음을 잃어버리고 번뇌하는 모습이 꼭 아난과도 같다. 인간은 누구나 기본적인 삶 그 이상의 진리를 찾고 싶어 한다. 그러나 현대인은 수없이 많은 미혹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한층 더 높은 정신적 행복을 추구하며 그 괴리 속에서 번뇌할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힐링’을 추구하는 많은 종교 서적이 나오지만 이 책은 단순한 ‘힐링’의 차원을 넘어 철학 그 이상의 불교 학술서적으로 인정할 만한 대작 중의 하나이다.

<능엄경>은 긴 제목만큼이나 내용도 길어서, 저자가 과거 주석한 <원각경>이나 <금강경>의 두 배에 달하는 분량이다. 이번에 출시된 전자책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능엄경>은 <원각경> <금강경> <육조단경> <대승기신론 정해> <대승기신론 의기> 등 ‘대승기신론시리즈’ 여섯 권 중의 하나로 도서출판 예학에서 발행하였다.

예학에서 <대승기신론시리즈>를 전자책으로 보급하게 된 이유는 경전의 해석을 어렵게만 느끼는 일반 독자들에게 쉽게 보급하기 위해서이다.

이 책은 '리디북스, 유페이퍼, 네이버북스, 올레e북 등 전자책전문 유통사와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영풍문고, 반디앤루니스 등에서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판매되고 있다.

[저자]

저자 전종식(全鍾植)은 현재 (사)한국예절문화원 이사장이며, 대승기신론연구회 회장이다. 저자는 영등포공작창장을 거쳐 철도청 부산공작창장으로 공직에 봉직한 후, 젊은 시절을 과학기술분야에서 종사해온 공학도였다. 40대 중반부터 부인의 권유로 부처님 팔상록을 탐독하면서 불교에 심취한 결과 불도(佛道)에 깊이 귀의하여 인간의 내재적 정신세계를 탐구해왔다.

동국대 불교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대승기신론연구회>를 발족하여 연구를 통해 수많은 불교 경전을 해석하면서 불교학 연구서를 집필하는데 황혼을 투자했다. 또한 승가대학과 강남대학교 종교철학과에서 대승기신론을 강의해왔다.

[저서]

전자책 ‘대승기신론시리즈’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원각경 2013. 7. 출간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능엄경 2013. 7. 출간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금강경 2013. 8. 출간예정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돈황본 육조단경 2013. 8. 출간예정
대승기신론 의기 2013. 9. 출간예정
대승기신론 정해 2013. 9. 출간예정

사단법인 한국예절문화원 개요
사단법인 한국예절문화원은 우리 민족 문화의 뿌리인 예의범절과 한국식 인성교육을 토대로 건강한 가정, 학교, 건강한 사회를 위해 전통문화보급과 예절문화를 확산시켜온 비영리공익법인이다. 건강한 가정·학교·사회 정착을 위해 전인교육을 통해 개인과 가정, 그리고 사회의 실용성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데 있다.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학교인성교육, 기업인성교육,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강사양성과정은 선진국형 바른 교육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부설 인성HRD평생교육원을 개원하여 지역의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평생교육 학습의 장으로 교육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리디북스 능엄경: http://ridibooks.com/pc/detail.php?id=1225000007&_...
유페이퍼 능엄경: http://www.upaper.net/publishingyehak/1014190
교보문고 능엄경: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
예스24 능엄경: http://www.yes24.com/searchcorner/Search?keywordAd...
알라딘 능엄경: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E6...

웹사이트: http://www.etiquette.or.kr

연락처

도서출판 예학
편집부
편집장 전재희
010-6325-65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