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과학원, 해운대 해수욕장 해파리 차단망 설치

부산--(뉴스와이어)--부산 해운대 해수욕장에 해파리 유입을 차단하는 그물망이 설치된다.

국립수산과학원(부장 손상규)은 여름철 해수욕장의 불청객인 해파리로부터 물놀이객을 보호하기 위한 해파리 차단망 설치를 오는 12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차단망은 물놀이객 통제선과 레저기구 통제선 사이에 길이 1.4㎞, 높이 6m로 설치된다.

차단망 고정을 위한 지지대(직경 34㎜)는 30m 간격으로 설치된다.

파도, 조류 등에 견딜 수 있도록 모래주머니(40㎏)을 달아 지지대를 고정하며, 지지대가 안전하게 자리를 잡는데 10여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지지대가 안정화 되면, 그물망(폭 200m, 높이 6m) 7개를 연결하며, 설치 완료에 3~4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물망의 그물코 크기는 15㎝로 소형해파리도 차단할 수 있다.

특히, 해파리 차단망은 바닷물 유동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밀물 때 유입되는 해파리만 차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실내에서 차단망의 모형실험 결과 해파리의 95%이상을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산과학원은 해파리로부터 물놀이객을 보호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의 국민편익증진기술개발사업 과제의 하나로 해수욕장 해파리 차단 그물망을 설치하게 됐다.

해파리 차단망은 7월말까지 설치가 완료될 계획이며, 차단망의 경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위험 표시 애드벌룬을 설치, 운영할 예정이다.

박성욱 시스템공학과장은 “해파리 차단망이 설치된 위로 제트스키 등 해양레저기구가 넘나들면 안전사고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051-720-256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