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로컬푸드 인증식당 ‘미더유’ 12곳 선정
‘미더유 인증사업’은 △지역농산물 소비 활성화 △향토음식문화 계승 △안전한 먹거리 제공 등을 목적으로 지난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행되었다.
올해 ‘미더유’ 인증식당은 총17곳에서 신청을 받아 인증식당 7곳, 예비인증식당 5곳을 선정했다. 이로써 지난해 선정된 9곳을 포함 현재까지 총 21곳이다.
이번 ‘미더유’ 인증식당은 충남 전 지역에서 골고루 지정되었는데, 특히 충남의 향토 음식인 보령 굴요리, 태안 박속밀국낚지탕, 부여 무항생제 장어 및 숙성한우구이 등이 선정돼 지역 농산물로 만든 지역 음식이라는 대표성을 갖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예비인증식당 2곳이 이번 미더유 심사평가와 모니터링 결과, 업소 환경 개선 및 지역농산물 사용량 확대로 인증식당으로 전환되었다.
충발연 정현희 연구원은 “미더유 사업이 지역농산물의 중요성과 소비자 신뢰에 대한 식당의 인식을 점차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또한 “지속적인 ‘미더유 인증식당’ 홍보활동을 통해 인지도를 확대시키는 한편, 지역농산물 사용 외식업체의 발굴·참여를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더유 인증식당’은 충남발전연구원 충남농어업6차산업화센터(www.cdi6.re.kr, 041-840-1215)로 문의하면 된다.
충남연구원 개요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해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이에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 분석, 연구 활동을 통해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현재 ‘더 행복한 미래를 여는 충남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삼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cni.re.kr
연락처
충남발전연구원
기획조정연구실
정봉희 홍보팀장
041-840-11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