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위민넷’ 개편
- 각 기관에서 추진중인 여성정책을 생애주기별·수요유형별로 서비스 제공
‘여성의 사회참여‘ 및 ‘능력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고급 정보'를 발굴하여 사이트를 대폭 개편하고, 7월 16일(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특히, 각 기관에서 추진중인 다양한 여성정책을 수집하여 여성의 생애주기에 맞춰 소개하는 <여성지원서비스> 메뉴를 신설했다.
'여성의 생애주기별‘ [청년 → 결혼 → 임신·출산 → 보육·육아 → 자녀교육 → 실버], ‘수요유형별’[경력단절, 여성리더양성, 다문화, 위기상황, 취약계층]로 선별하여 분류하였다.
이를 서비스 소개부터 신청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주요내용, 이용 방법, 관련 서류 다운로드 등의 항목으로 구성했으며 세부 콘텐츠는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제공된다.
또한, 기존 ‘여성시설찾기’ 메뉴를 <우리가족 시설찾기> 로 개편하여 시설 정보 범위를 온 가족 구성원으로 확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가족 관련 시설, 청소년 관련 시설과 전국 어린이집·유치원 현황 등 아동(육아) 관련 시설 정보를 확충했다.
10월부터는 단순 시설정보 제공에 그치지 않고 내 집 주변에 어떤 시설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도검색 서비스’도 제공한다.
달라지는 위민넷에서는 경력단절 여성 등 수요자의 요구 및 트렌드 분석을 반영하여 여성 (재)취업·창업 관련 온라인 강좌를 확충했으며, 전문기관과 제휴하여 취·창업 관련 교육정보, 유망직종·인기자격증 정보 소개 등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일하는 여성의 지위 향상 및 사회적 인식 변화를 유도하는 “2013년 여성 행복시대, 힘내라 워킹맘!”이라는 주제로 매월 연중 캠페인을 실시한다.
대상별로 특화 콘텐츠도 제공된다.
역사적으로 큰 업적을 세운 <여성인물과 여성 관련 기념일을 소개하는 배너와 기사>를 시기별로 제공하여 ‘롤 모델’을 제시하고 <여성단편영화> 코너를 마련하여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 및 역할의 변화, 일하는 여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도모한다.
이밖에도 <함께하는 아빠>와 <행복한 실버 세대> 코너를 만들어 가정 내 가사·육아 분담 및 아빠의 역할에 대한 고민을 전문가 칼럼으로 안내하고 건강·재무·여가·대인관계 등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설계를 안내하는 교육행사 정보 및 칼럼을 제공한다.
여성가족부는 개편에 앞서 웹서비스 트렌드를 분석하고 전문가, 위민넷 회원 등 수요자의 요구(Needs)사항을 적극 수렴하여 개편 방향을 논의했다.
‘위민넷’ 사이트 개편 및 신규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7월 16일(화)부터 8월 18일(일)까지 △‘두근두근! 위민넷이 달라졌어요’ △‘소문내GO! 선물타GO!’, △‘5자톡(Talk)! 위민넷은 ○○○○○이다’ 등 재미있고 알찬 ‘오픈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법무감사정보화담당관
주무관 김애진
02-2075-4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