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원더 게코 MCU 개발 킷 출시

- DSP 스마트 센서 시스템 설계 가속화

- 에너지 친화적인 EFM32 개발 킷, IoT 및 휴대형 기기를 위한 임베디드 신호 및 제어 애플리케이션 타깃

뉴스 제공
실리콘랩스 나스닥 SLAB
2013-07-16 09:41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고성능 아날로그 집약적 혼성신호 IC 전문기업인 실리콘랩스(Silicon Labs, NASDAQ: SLAB, 지사장 김인규)는 오늘 EFM32 원더 게코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을 위한 개발 킷과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데모를 발표했다.

EFM32 원더 게코(Wonder Gecko) MCU는 실리콘랩스가 지난달 인수한 에너지 마이크로(Energy Micro)가 개발한 제품이다. 원더 게코 MCU 라인은 ARM® Cortex™-M4 프로세서 코어를 기반으로 하며, DSP 명령 풀셋트를 제공하고 고속 연산에 적합한 하드웨어 FPU(floating point unit; 부동 소수점 연산장치)를 포함하고 있다. 개발 킷과 소프트웨어 예제는 임베디드 엔지니어들이 고성능 CPU와 저전력으로 32비트 디지털 신호 처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실리콘랩스의 가이어 푀레(Geir Førre) 수석 부사장 겸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부 총괄 매니저는 “에너지 효율성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원더 게코 킷은 임베디드 설계자에게 가장 에너지 친환경적인 ARM Cortex-M4 기반의 MCU와 최저 대기 전력 모드의 활용기회를 제공한다”면서 “원더 게코 개발 킷과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는 고성능 신호 처리 기능과 부동 소수점 연산 성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스마트 센서 및 무선 애플리케이션의 점점 더 많은 사례들은 원격으로 네트워크에서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보다 센서 노드에서 지역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설계 시간을 앞당기기 위해, EFM32 개발 킷은 J-Link 디버거가 내장되어 있으며 내장된 킷트의 기능들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예제들이 제공된다.

- MCU의 온칩 ADC(analog-to-digital converter)로 오디오 커넥터 신호를 디지털화하며 DAC(digital-to-analog converter)를 통해 출력을 생성하는 오디오 프리 증폭기 이퀄라이저 예제
- 킷트의 오디오 커넥터를 사용하고 FFT(Fast Fourier Transform)을 수행하여 개발 킷의 LCD에서 주파수 성분을 디스플레이 해 주는 오디오 주파수 애널라이저 예제
- 내장 광센서를 이용한10-500 Hz FFT 분석 예제

이러한 소프트웨어 데모를 통해 설계자는 하드 및 소프트 부동 소수점 연산의 차이점 및 컴파일러(compiler) 최적화 및 CPU 싸이클 수를 평가할 수 있다.

예제 프로젝트들은 CMSIS(Cortex Microcontroller Software Interface Standard) DSP 기능 라이브러리의 일부이다. 이것은 복잡한 FFT, FIR(finite impulse response) 필터, 행렬 및 벡터 연산 및 통계 분석을 포함한다. CMSIS는 ARM Cortex-M 프로세서를 위해 벤더 독립형의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 (hardware abstraction layer)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가 무료로 공급하는 Simplicity Studio 소프트웨어 슈트는 CMSIS, BSP(Board Support Package)를 포함해 원더 게코 백서를 포함하는 개발 킷트에 대한 필요한 자료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원더 게코 백서는 EFM32 원더 게코 MCU 제품군의 32비트 프로세싱, DSP, FPU 성능에 대한 이점들을 강조한다. 이 백서는 원더 게코 MCU가 고차원의 32비트 성능을 어떻게 달성하고 업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성을 어떻게 제공하는 지에 대해 설명한다.

가격 및 공급

실리콘랩스의 EFM32 하드웨어 평가 플랫폼은 원더 게코 MCU 제품군을 위한 제품으로 현재 이용할 수 있다. EFM32WG-STK3800 스타터 킷은 79달러에 제공되며, LCD 세그먼트 디스플레이, 조명 및 터치 센서, USB를 비롯해 호스트 디바이스에 대한 USB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전체 기능을 모두 갖춘 EFM32WG-DK3850 개발 킷트는 349달러로 책정되어 있으며 QVGA 저항막 방식 터치 컬러 디스플레이, 오디오 커넥터, 조이스틱, 스위치, 추가적인 사용자 제어를 위한 포텐셔미터를 포함한다. 두 가지 개발 킷트 모두 고성능의 에너지 모니터링 및 실시간 전력 프로파일링을 제공하며, SEGGER J-Link 디버거 및 Simplicity Studio 개발자 툴을 지원한다.

원더 게코 MCU 제품군에 대한 상세 정보 및 EFM32 개발 킷에 대한 주문은 홈페이지(www.silabs.com/cortex-m4-kit)를 방문하면 된다.

실리콘랩스 개요
실리콘랩스(Silicon Labs, NASDAQ: SLAB)는 보다 스마트하고 연결된 세상을 위해 선도적인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공급한다. 다양한 수상 실적을 자랑하는 실리콘랩스의 기술들은 사물인터넷(IoT), 인터넷 인프라, 산업 자동화, 컨수머 및 자동차 시장의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실리콘랩스 엔지니어링 팀은 성능, 에너지 절약, 커넥티비티, 단순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ilabs.com

연락처

홍보대행 페리엔
김진희 팀장
02-565-6625
017-366-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