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일자리창출지원 유공 정부 포상 대상자 접수
일자리창출지원 유공 포상은 일자리만들기, 일자리지키기 및 질 높이기, 취업지원 등에 기여한 개인(사업주, 근로자 등)과 단체(기업, 대학, 일자리대책 추진단체)를 대상으로 2009년부터 수여해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정부 일자리 정책 주요 방향인 ‘열린 고용사회 구현’, ‘일자리 창출’, ‘장시간 근로 개선’, ‘지역 고용 활성화’에 공이 큰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총 122점을 표창하였다.
올해는 고용률 70%로드맵 발표 등 고용문제 해결이 최우선 과제로 부각된 상황에서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유공자 격려 및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취지에서 포상 규모를 대폭 확대 하고 훈격을 높일 계획이다.
* 포상규모는 공적심사 및 안전행정부 협의 등을 통해 확정
포상신청(또는 추천)은 일반 사업장 또는 개인, 중앙부처·청 및 지자체 공무원뿐만 아니라, 일반국민도 ‘국민추천제’를 통해 누구나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에서 서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뒤,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에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지난해까지는 최근 2년간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하여 그 명단이 공표된 사업장 및 그 임원,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최근 2년 이내 3회 이상 고발 또는 과징금 처분을 받은 법인 등이 추천에서 제외되었으나 금년부터는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최근 3년간 임금 체불사업주로 명단이 공개된 기업 대표자 등도 추천에서 제외된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신청자에 대해서는 현지실사(9월) 및 공적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포상자를 확정하게 되며, 오는 12월 말경 일자리창출지원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식을 개최 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 개요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의 총괄,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평등과 일 가정의 양립 지원, 근로 조건의 기준, 근로자 복지후생, 노사관계의 조정, 노사협력의 증진, 산업안전보건,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다. 조직은 장관과 차관 아래에 기획조정실, 고용정책실, 통합고용정책국, 노동정책실, 직업능력정책국, 산재예방보상정책국, 공무직기획이 있다. 소속 기관으로는 6개 지방고용노동청, 40개 지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고용노동부
노동시장정책과
박진영
02-2110-71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