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문사회연구원, 서울대 등 주요 명문대 유형에 맞춘 자기소개서 캠프 개설

- 서울대, 2014학년도 자기소개서 새 양식 공개

서울--(뉴스와이어)--서울대학교 입학관리본부가 2014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자기소개서 새 양식을 지난 15일 공개했다. 서울대는 기존 자기소개서의 1번 항목인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중심으로 서울대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하라’를 삭제한 새 양식을 이날 입학관리본부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이로써 서울대 자소서 질문항목은 5개에서 4개로 줄어들었다.

7월 20일, 고려대에서 제11회 ‘고교 자기소개서 경연대회’(www.bestnonsul.or.kr)를 개최하는 한국인문사회연구원은 이번 여름방학 기간에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명문대 유형에 맞춘 자기소개서 작성법 캠프(www.mynonsul.com)를 개설한다. 인문사회연구원의 기획이사인 대치동 신우성논술학원의 신우성 원장과 신문기자 출신 강사들이 강의를 진행한다.

서울대 자기소개서 양식의 첫 번째 항목은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학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 내용을 기술하라”는 질문이다.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500자 이내로 작성하면 된다.

두 번째 항목은 “학내외 활동 중 가장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3개 이내로 기술하라”는 문항이다. 각 활동별로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700자 이내다.

세 번째 항목은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3권 이내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라”는 질문이다. 각 도서별로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500자 이내로 쓰면 된다. 서울대 입학처는 “도서 선정 이유에 단순한 내용 요약이나 감상이 아니라, 읽게 된 계기, 책 평가, 자신에게 준 영향을 중심으로 기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의 세 가지 항목은 고등학교 재학 기간이나 최근 3년 간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작성해야 한다. 초등학교나 중학교 시절의 경험은 해당되지 않는다.

네 번째 항목은 세 가지 질문 중 한 가지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고등학교 시절 겪은 어려움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서울대 학생으로서 사회적 기여와 책임”, “자유롭게 주제를 정해서 기술하기” 등 자신에게 알맞은 항목을 골라 답하면 된다.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000자 이내로 써야 한다.

신우성 기획이사는 “학내외 활동과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도서에 관해서 기술할 때 ‘왜 그런 활동을 하였고, 왜 그 책들을 읽었는지 밝히는 게 중요하다”면서 “서울대 자소서는 교사나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가면서 작성하는 것은 좋지만 대필 작가에게 맡기거나 모범 자소서 예문을 본따서 쓰는 것은 자살행위나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문의: 02-3452-2210

신우성학원 개요
신우성학원은 대치동에 소재한, 전과목을 지도하는 종합 보습학원이다. 논술학원으로 출발한 신우성학원은 논술 면접은 물론 입학사정관, 수능(국어 영어 수학)과 한국사인증시험, 한자급수시험, 중국어급수시험 등을 전문적으로 지도한다. 2014년에 창립 11주년을 맞은 신우성학원은 중국어 급수시험(HSK iBT)을 주관하는 탕차이니즈에듀케이션의 협력사로서 홍보 및 시험 운영 업무도 병행한다.

논술캠프: http://www.mynonsul.com
글쓰기본부: http://swswriting.com

웹사이트: http://www.shinwoosung.com

연락처

신우성학원
이상혁 원장
02-3452-2210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