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식약처, 곰팡이독소 연구회 창립 및 워크숍 공동 개최
농산물안전성부와 식품위해평가부는 유해오염물질 중 곰팡이독소에 관한 부처 간 공동협업을 위해 7월 11일 제1회 ‘한국 곰팡이독소연구회’를 창립하고 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총회와 워크숍에서는 농촌진흥청과 식약처가 공동 주관해 국내 산·학·연·관 곰팡이독소 전문가 30여 명이 참석했다. △곰팡이독소 안전관리 △곰팡이독소 저감화 연구동향 △후자리움 곰팡이독소의 생합성조절관련 분자유전학 연구 △기후변화에 따른 곰팡이독소 및 곰팡이독소 유발 곰팡이연구 △독소생성 후자리움 곰팡이의 집단유전학연구 등의 주제가 발표됐으며, 이어 활발한 토론이 진행됐다.
앞으로 연구회는 ‘한국 곰팡이독소 연구회’로 반기에 1회 워크숍을 열어 곰팡이독소 관련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두 기관은 상호 정보의 공유 필요성을 인식하고 농작물 생산에서 식품의 섭취까지 곰팡이독소 관련 부처 간 협력방안을 논의해 왔으며, 두 기관과 국내 전문가들과 연구회를 구성하고 워크숍 개최와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하기로 협의한 바 있다.
앞으로 두 기관은 연구회의 공동 운영을 통해 곰팡이독소에 대한 생산과 유통단계 모니터링 자료, 시험법 표준화를 위한 분석방법 정보를 공유하는 등 업무협조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유해생물팀
이데레사
031-290-0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