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12~16세 시기가 가장 효과적”
특히 여름방학이 되며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 가운데, 언제부터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문의가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치아교정의 가장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
치아교정은 연령과 관계없이 잇몸상태가 건강하다면 누구나 가능하다. 다만 소아·청소년 시기에 시작하는 치아교정이 성인교정에 비해 유리한 건 사실이다.
치아교정은 가장 효과적인 시기는 12~16세 사이에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초등학교 5학년때부터 중학생인 이 시기에는 성인처럼 영구치가 형성돼 있지만 잇몸뼈의 골밀도가 단단하지 않다. 이에 치아 이동속도가 빨라 효율적인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영구치가 뿌리까지 다 자라는 시기인 초등학교 5~6학년부터 치아성장이 멈추기 전단계인 고등학교 1학년 전후로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으로 인한 통증이 미비하고, 치아배열을 빠르게 정돈시킨다. 또한 성인과 달리 턱뼈가 성장하는 청소년시기는 골격의 부조화가 있더라도 수술이 아닌 교정치료를 통해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치아교정은 교정기를 착용하는 것 외에도 환자의 협조도가 중요하다. 치료 단계에 따른 교정 치료를 받는 자세와 교정치료를 하면서 지켜야 하는 수칙, 내원 약속 준수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다. 성인보다 시간이 많은 청소년 시기가 훨씬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 치아교정은 턱과 치아의 성장이 진행중인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 성장이 어느 정도 단계에 있는지 알고 있는 것이 핵심이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 예측하고, 부정교합의 원인을 분석하며 올바른 성장을 도와주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네모치과병원 윤덕종 원장은 “치아성장과 턱성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 성인의 경우보다 청소년시기에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효율적이다”라며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통해 빠르게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윤 원장은 “영구치가 안 나온 경우, 구호흡과 손가락 빨기 등의 나쁜 생활습관이 지속된 경우 앞니가 돌출되고, 덧니가 되는 등의 치아성장에 문제가 생긴다.”며 “턱성장은 악궁이 작은 경우, 아랫턱이 과도하게 돌출된 경우, 무턱처럼 자라지 않는 경우, 비대칭처럼 자란 것 같은 경우, 턱 성장이 완료 되는 19세 이전인 청소년기에 턱교정을 하면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네모치과병원 개요
네모치과병원은 '반듯함'이라는 진료철학이 곧 네모라는 네이밍이 되고, CI 가 되고 진료 서비스가 되었다. 이를 지켜나가기는 쉽지 않으며 특히나 격변하는 의료시장 속에서 이를 지키며 사업화 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실감하고 있다. 하지만 이 Vision을 토대로 모든 의료진과 서비스인들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나아가 전국구 네트워크 병원으로서 '더 좋은 치과서비스를 더 많은 환자들에게~"라는 슬로건을 실현하기 위하여 경영과 의료, 서비스와 디자인 등을 접목시켜 나아가고 있다.
연락처
네모치과병원
홍보팀
이은정
02-538-9659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