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 기술이전 온라인 TV 홈쇼핑 진행 ‘눈길’

- 정부출연(연) 최초로 ‘연구성과 이전 TV 홈쇼핑’ 시험방송 제작

- 연구성과 기술사업화 활동에 실험적 적용, 기업관계자 관심 유도

-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 통한 색다른 시도 호평

뉴스 제공
한국전기연구원
2013-07-17 10:25
창원--(뉴스와이어)--“매진 임박, 기술이전도 이젠 홈쇼핑의 시대!”

연구성과를 기업체로 이전하여 상용화·실용화하는 기술사업화가 창조경제의 시대를 맞아 연구기관들에게도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 국책연구기관이 출연연구소 최초로 온라인을 통한 기술 이전 ‘TV 홈쇼핑’을 진행하며 사상 최대의 기술이전 성과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전기전문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김호용 www.keri.re.kr)은 최근 산업기술 분야 연구성과의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의 일환으로 홈쇼핑 기법을 차용한 ‘KERI 기술이전 TV 홈쇼핑’ 영상을 제작해 온라인을 통해 먼저 선보였다.

이번 기술이전 홈쇼핑 영상은 이전받을 기술을 찾는 기업들에게 최근 개발된 연구성과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됐다. 기존의 기술 이전 사업화 활동에서 벗어나 보다 쉽고 흥미로운 방식을 찾다보니 TV홈쇼핑을 떠올리게 됐다는 설명이다. 지난 4월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에 방송세트를 만드는 등 몇 주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제작됐다. 방송에는 쇼호스트와 기술개발자, 기술이전 담당자 등 3명의 출연진이 등장한다. 어려운 전문용어가 난무하는 기존의 딱딱한 방식에서 벗어나 쇼호스트가 일반 국민의 눈높이에서 기술의 장점과 특성을 하나하나 쉽게 소개하고, 연구개발 책임자가 국민을 대신한 쇼호스트의 물음에 답하는 형식으로 구성됐다.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1차로 2개의 기술에 관한 영상을 제작했다. 먼저 ‘종이형 유연태양전지 제조기술’은 KERI가 지난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기술로 전통 한옥 문의 구조를 본 따 개발됐다. 금속격자, 세라믹종이와 나노섬유를 이용해 태양전지의 기판을 없앴고 종이처럼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다. 제조공정 및 생산단가가 절감되고 다양한 생활분야에 접목이 가능해 태양전지 시장의 새로운 아이템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원칩 AC-LED 제조기술’은 기존의 SMPS(교환 방식 전원 공급 장치)로 인한 수명저하와 고장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SMPS를 과감히 제거하고 IC(원칩)으로 전원을 제어해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지 않고 LED를 구동할 수 있도록 한 기술이다. 낮은 생산단가, 공정비용 등으로 중소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기술이전 문의: 055-280-1425 또는 http://tlo.keri.re.kr)

현재 KERI 기술이전 홈쇼핑 영상은 영남연구소장협의회 등 기업체 행사 등에서 상영되거나 유관기관 및 기업체 관계자들에게 공유되는 한편, 한국전기연구원의 홈페이지와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통해 시험방송되며 색다른 시도로 네티즌 및 모바일 이용자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한국정책방송(KTV) 및 국내 유일 산업기술 전문채널인 ‘itsTV 산업뉴스’ 등과도 방영을 협의 중이다.

KERI는 관심을 보인 업체들에게는 추가기술설명 및 계약조건 상담 등을 통해 기술사업화에 이를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KERI는 이번 기술이전 TV 홈쇼핑 영상이 기업인들에게는 KERI 보유 기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영상 브로셔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일반인들에게는 전기기술 분야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이는 과학문화확산을 위한 또 하나의 채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ERI는 한편, 활발한 중소기업 지원과 기술사업화 활동을 통해 100여건이 넘는 기술이전을 진행한 결과, 지난해 이공계 정부출연 연구기관 가운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 이어 기술료 수입순위 2위에 해당하는 실적을 거두고 있다. KERI의 연평균 기술료징수액 증가율은 21%가 넘는다. 2013년에는 사상 최초로 100억원 징수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KERI 기술이전 홈쇼핑 영상1] 종이형 유연 태양전지 기술
http://youtu.be/PL3H3OZKNlA

[KERI 기술이전 홈쇼핑 영상2] 원칩 AC-LED 제조기술
http://www.youtube.com/watch?v=D7goIppFnZI&feature=youtu.be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http://youtu.be/PL3H3OZKNlA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한국전기연구원
홍보협력실
류동수
055-280-10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