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리더에 대한 신뢰도 설문결과, 1위는 ‘공기업’인 것으로 나타나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출판사 알키와 함께 남녀직장인 1095명을 대상으로 <리더에 대한 신뢰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리더에 대해 신뢰하는가’질문한 결과,전체 응답자 중 56.3%가 리더에 대해 ‘신뢰한다’고 답했다.기업형태별로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리더에 대한 신뢰가 가장 높은 기업은 ‘공기업’으로 69.4%를 차지했다.다음은 ‘대기업’이 60.3%, ‘중소기업’이 53.5%순이었으며, ‘외국계기업’은 49.0%로 가장 낮았다.
‘리더를 신뢰한다’고 답한 직장인 616명을 대상으로 ‘만약,평소 신뢰하는 리더가 한 번의 실수로 회사의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면, 당신은 어떻게 행동하겠는가’ 질문했다.결과, ‘리더의 실수는 말 그대로 실수라고 생각하고 여전히 신뢰한다’는 응답이 전체 88.1%를 차지했다.‘한 번의 실수라도 엄중한 책임을 물어 사퇴를 요구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11.9%에 그쳤다.
‘리더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한 직장인 478명을 대상으로 ‘만약, 평소에 신뢰하지 않던 리더가 실수로 회사의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면,당신은 어떻게 행동하겠는가?’질문한 결과, ‘신뢰할 수 없지만 실수라고 하니 용서한다’는 응답자가 67.2%를 차지했다.‘실수가 반복될 수 있으므로,엄중한 책임을 물어 사퇴를 요구한다’는 응답은 32.8%였다.
비즈니스 전략가 ‘데이비드 호사저’는 그의 저서<신뢰는 이긴다>를 통해 “신뢰가 삶과 비즈니스에 반드시 필요한 신용이라고 강조하면서,신뢰는 단지 리더가 갖춰야 할 덕목일 뿐만 아니라, 깊은 인간관계,빠른 성과와 견고한 수익을 가져오는 실질적 비결”이라 밝혔다.
한편, ‘본인은 조직에서 신뢰 받는 사람인가’를 질문했다.결과, ‘그렇다’고 답한 직장인이 81.8%로 상당수를 차지했으며,‘그렇지 않다’는 18.2%에 그쳤다.
신뢰받고 있다고 생각한 이유에 대해서는 ‘직장 상사와 동료,부하직원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42.0%로 가장 많았다.이어 △밝고 매사에 긍정적이며 진취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25.0%) △윤리적으로 나무랄 데 없고,회사에 해를 끼친 적이 없기 때문(22.5%) △속한 회사나 단체의 매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기 때문(9.9%)△기타(0.6%) 순이었다.
신뢰받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소심하고 조용한 성격 탓에 눈에 띄는 존재감을 나타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36.2%로 가장 많았다.다음으로 △뛰어난 실적을 올리거나 매출에 큰 기여를 하지 못하기 때문(31.2%) △직장 상사와 동료,부하직원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기 때문(22.6%) △실수가 잦고,회사에 치명적인 해를 입힌 적이 있기 때문(5.5%) △기타(4.5%)순으로 조사됐다.
잡코리아 개요
잡코리아는 세계 최대 온라인 리쿠리트 사이트인 몬스트닷컴과 함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서 기업에게는 글로벌 인재 확보의 기회를, 구직자들에게는 글로벌 기업으로의 취업과 세계 시장 진출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jobkorea.co.kr
연락처
잡코리아
홍보팀
대리 나광철
02-3466-5204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