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대한민국 경영대상’ 수상
주최 측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이번 수상 이유로 진흥원이 콘텐츠산업 현장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지속하며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스마트콘텐츠센터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콘텐츠 분야 창의인력 양성 △콘텐츠 공제조합 설립추진 등 고객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담아낸 점을 들었다.
주최 측은 특히,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의 현장 ‘소통’ 행보가 고객의 필요를 반영한 정책 탄생의 배경이라고 지적했다.
홍상표 원장은 지난해 3월 취임 이래 콘텐츠산업 관련 기업 및 협·단체를 직접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등 ‘현장과의 소통’으로 ‘고객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을 진두지휘해 왔다.
또한 내부직원 고객만족도 교육을 강화하는 등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아왔다.
오는 7월 개소 1주년을 맞는 ‘콘텐츠종합지원센터’(전화 1566-1114)는 콘텐츠 중소기업들의 비즈니스 정보, 상담, 민원 서비스는 물론 콘텐츠의 기획·제작·국내외 유통에 이르기는 전 과정의 애로사항을 온라인 혹은 전화 한 통이나 한 번의 방문으로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 체계다.
월 2,000건에 가까운 민원을 해결하며 중소기업들의 해결사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설립된 ‘스마트콘텐츠센터’는 중소 모바일게임 업체들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퍼블리싱 컨설팅, 해외시장 조사 분석 및 진출 매뉴얼 등을 제공하는 한편, 스마트콘텐츠를 비롯한 차세대 콘텐츠 관련 중소기업의 전문화 및 고도화를 위한 교육과 컨설팅, 인큐베이팅 및 대기업과의 네트워킹 등을 지원하고 있다.
콘텐츠 분야에 특화된 전문 조정위원회인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콘텐츠 분쟁 및 그 해결 방안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는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콘텐츠 생태계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해 왔다.
산업계 전문가로 이루어진 전문위원단을 구성해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대한상사중재원과 분쟁 해결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콘텐츠 분야 조정에 힘쓰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에 더 나아가 창의인재 동반사업, 1인 창조기업 지원 등 콘텐츠 분야의 창의인력을 양성하는 사업도 진행해 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화 등 콘텐츠산업의 인재 발굴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창업·창직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콘텐츠공제조합 설립을 통해 조합원 대상 투자, 보증, 융자 등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콘텐츠 공제조합은 콘텐츠산업 내외의 사업체들이 납부한 출자금, 출연금, 부금과 정부출연금 등으로 조성된 기본재산으로 조합원들이 필요로 하는 금융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는 금융 공공기관으로 조합원 대상 투자, 보증, 융자 등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콘텐츠공제조합은 콘텐츠 업체들이 자금을 가장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콘텐츠 초기개발 및 계약’ 단계에서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콘텐츠공제조합의 안정적인 재원 마련을 위해 한류의 인기에 따른 상품 수출 증대효과를 얻고 있는 대기업들과 금융권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은 “앞으로도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고객의 필요사항을 사업에 반영해 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창조경제 시대의 주력 산업인 콘텐츠 산업의 효율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문화관광체육부 산하의 공공기관으로 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화, 문화기술 등 콘텐츠 전 분야에 대한 지원을 총괄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개요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총괄 진흥기관으로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세계5대 콘텐츠 강국 실현을 비전으로 하고 있으며, 모바일콘텐츠2009 컨퍼런스&어워드를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cca.kr
연락처
한국콘텐츠진흥원
홍보협력팀
지경화 과장
02-3153-114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