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 매출로 본 인터넷 쇼핑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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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7-22 09:53
서울--(뉴스와이어)--인터넷 쇼핑 매출이 5년 전에 비해 2배로 성장한 가운데 충남, 제주, 경남, 광주, 부산 지역 매출 증가가 두드러졌다.

요일별로는 월요일, 여름보다는 겨울에 인터넷 쇼핑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치훈)는 이용회원을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최근 1년(2012.6~2013.5) 동안의 인터넷 쇼핑 매출은 5년 전 동기간(2007.6~2008.5)에 비해 2배로 증가했으며 1회 평균 이용금액은 84,800원으로 5년 전 63,700원에 비해 약 33% 증가했다.

금액대별 비중을 보면 5만원 이하 32.9%, 5~30만원 54.3%, 30만원~100만원 9.7%, 100만원 이상 3%로 나타났다.

지역별 1회 평균 결제금액은 제주-서울-충남-경기 순 최근 1년간 1회 평균 결제금액은 제주 95,400원, 서울 88,900원, 충남 88,800원, 경기 87,700원 순이었으며 대구 77,500원, 대전 77,600원, 충북 77,700원, 경남 77,900원 등은 상대적으로 결제금액이 낮게 나타났다.

특히 충남의 경우 최근 1년 간의 인터넷 쇼핑 매출이 5년 전 동기간(2007.6~2008.5)에 비해 3.5배로 증가했으며 제주(2.7배), 경남(2.4배), 광주(2.2배), 부산(2.1배) 지역 증가율이 전국 평균 증가률(2배)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났다.

<월요일이 가장 활발, 주말에는 반으로 줄어 시간대별로는 평일 점심 전후, 주말 밤에 매출 높아>

여름보다 겨울에 더 선호 요일별로는 월요일에 인터넷 쇼핑 매출이 가장 높았고 주말에는 월요일의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최근 3년(2010.6~2013.5)간 일평균 매출을 100으로 가정할 때 월요일은 129, 화요일 119, 수요일 116, 목요일 113, 금요일 96으로 점차 감소했으며 특히 주말에는 토욜일 60, 일요일 67로 크게 줄어들었다.

시간대별로는 평일에는 점심 식사 전후인 오전 11시~오후 2시, 주말에는 밤 9~ 12시경 매출이 가장 높았다.

특히 밤 12시부터 오전 8시까지 심야 시간대 매출이 평일 전체 매출의 9.4%를 차지했는데 50대 고객의 8.7%, 60대 이상 고객의 8.4%가 심야 인터넷 쇼핑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계절별로는 여름보다는 겨울에 인터넷 쇼핑이 더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 동안 월평균 매출을 기준으로 8월에는 6% 감소해 최저를 기록했으며 1월에는 6% 증가해 최고치를 기록했다.

<4~50대 비중 증가, 2~30대는 감소 연령 높아질수록 남성 비중 높아져 건당 결제 금액 남성이 더 높아>

최근 1년 동안 인터넷 쇼핑 매출에서 4~50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49.2%로 5년 전 38.2%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반면 2~30대는 47.2%로 5년 전 60.2%에 비해 감소했다.

인터넷 쇼핑 고객 성별 비중은 최근 1년 기준으로 여성이 53%로 남성에 비해 약간 높았지만 60대 이상에서는 역전됐다.

20대는 여성이 62.9%로 압도적이었지만 30대 이후부터는 비슷해졌다가 60대 이상에서는 남성 54.3%, 여성 45.7%로 남성의 비중이 더 높아졌다.

건당 결제금액의 경우 남성이 92,612원, 여성은 78,675원으로 남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으로 인터넷 쇼핑이 더 이상 젊은 여성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이 확인 됐다”며 “다양한 고객층에 맞는 마케팅,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samsungcar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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