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교육대 산학협력단 지역혁신센터, 충남지역 대학 유일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증’

- 역학시험 분야에서 9개 규격 인증,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향상 매진”

천안--(뉴스와이어)--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총장 이기권. 이하 ‘코리아텍’) 산학협력단의 지역혁신센터(RIC. Regional Innovation Center)가 최근 한국공인시험기관인정기구(KOLAS)로부터 충남지역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국제공인시험 기관 인증을 획득해 7월 24일 천안시 부대동 산학협력단에서 현판식을 가졌다.

한국공인시험기관인정기구(KOLAS)는 산업통상지원부 기술표준원 산하기구로 코라스(KOLAS)라고도 한다. 국가표준제도의 확립 및 산업표준화제도 운영, 공산품의 안전·품질 및 계량·측정에 관한 사항, 산업기반 기술 및 공업기술의 조사·연구개발 및 지원 등을 위해 설립되어 교정기관 및 시험기관 인정제도의 운영 등의 업무를 관장한다.

2007년 7월 설립된 산학협력단 지역혁신센터(RIC)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장비의 공동활용 등 뿐만 아니라 충남도 내 중소기업들이 기업을 운영하며 겪는 기술·인력·경영인프라 관련 애로사항 해소를 적극적 지원해 왔다.

2010년 10월에는 충청남도와 충청테크노파크가 공동으로 심사한 ‘충남지역산업진흥사업 종합평가 RIC사업’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며 우수센터로 선정되기도 했다.

코리아텍 RIC센터는 이번에 FE-SEM(전계방사형 전자현미경), DSC(플라스틱-시차주사열량계), LFA(열전도도장비분석)를 활용하여 역학시험분야에서 9개 규격에 대해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을 취득, 시험기관으로서의 위상을 국제적 수준으로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번 인증은 한국인정기구가 국제기준에서 정한 인정기준(KS Q ISO/IEC 17025)에 따라 해당 시험기관의 능력을 평가하여, 해당기관의 시험결과가 국제적인 공신력을 가진다고 인정하는 것이다.

한국인정기구로부터 인정받은 규격에 대해 코리아텍 지역혁신센터(RIC)가 발행하는 성적서는 국내를 비롯해 ILAC(국제시험기관인정협의체), APLAC(아시아태평양지역시험인정기구), MRA(상호인정협정)소속 80여 개 국가에서 효력을 인정받는다.

진경복 센터장은 “이번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취득을 계기로 많은 기업들에게 보다 신뢰성 있는 시험결과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 화학, 비파괴 시험분야까지 시험규격을 확대하여 지역 중소기업의 애로기술 해결과 기술경쟁력 향상과 더불어 기술표준화를 통한 국가경쟁력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개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는 실사구시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1991년 정부(고용노동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의 특성화 대학이다. 중앙일보 전국대학평가에서 2009년부터 10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의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앙일보의 ‘2013 대학생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여 ‘학생이 가장 행복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15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공학계열부문’ 평가에서 총 63개 대학 중 10위에 랭크되었다. 2017년 1월 대학알리미 기준으로 86.6%의 취업률로 전국 4년제 대학 1위를 차지했다. 2011년 11월 2일 개교 2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영문브랜드 코리아텍(KOREATECH)을 선포하고 콜네임으로 사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tech.ac.kr

연락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입학홍보팀
황의택
041-560-1236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