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우 피해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 경기 가평, 강원 춘천․홍천․평창․인제 등 5개 지역

서울--(뉴스와이어)--정부는 7.11~15, 7.18 집중호우의 영향으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경기 가평군, 강원 춘천시·홍천군·평창군·인제군 5개 지역을 7월 27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는 지난 24일 대통령이 처음으로 강원도에서 지방 업무보고를 받으시면서 수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위로하고, “신속한 복구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하신 취지에 따라 금번 수해로 어려움에 처한 국민들이 하루 빨리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신속하게 특별재난지역 대상 시·군을 선정하고, 중앙안전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포한 것이다.

* 자치단체 자체조사(7.16~7.22), 중앙합동조사(7.23~7.26)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시·군·구별 재정력지수에 따라 총 복구소요액 중 지방비로 부담하는 금액의 50~80%를 국고에서 지원받게 되어 해당 시·군은 복구사업에 소요되는 지방비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유정복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안전행정부장관)은 “장마가 예상보다 길어졌고, 8월에는 태풍과 국지성 강우도 예상되므로, 복구작업을 신속히 마무리해 피해주민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7.22~23 호우에 따른 피해지역에 대해서도 지자체 자체조사 및 중대본 합동조사 결과에 따라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추가적인 복구지원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안전행정부 개요
전자정부 운영, 민생치안, 재해 재난 관리, 건전한 지방자치제도 개선 및 지방재정 확립, 선거 국민투표, 공무원의 인사 및 복지, 행정조직의 관리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내무부에서 행정자치부, 행정안전부,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바뀌었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정부청사관리소, 국가기록원,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지방행정연수원, 이북5도위원회, 경찰위원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pa.go.kr

연락처

안전행정부
홍보담당관 유지훈
02-2100-337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