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브라질 IT연구소, 오이솔루션 공동 R&D MOU 체결 지원

뉴스 제공
KOTRA
2013-07-30 12:00
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오영호)는 7월 30일 브라질 IT연구소인 CPqD 관계자를 국내로 초청하여 광주의 광통신 관련 기업인 오이솔루션과 브라질 광 트랜시버 공동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은 광 트랜시버를 생산하는 유망 중소기업인 오이솔루션(대표 박용관)이 2012년 브라질 시장 개척을 위해 KOTRA 상파울루 무역관과 월드챔프 사업을 추진하면서 진행됐다.

* 광트랜시버: 광전송 시스템, 대용량 라우터 및 스위치 등의 광통신 장치에서 전기 신호를 광신호로 바꿔 광섬유를 매체로 송신하며 송신된 광신호를 수신하여 다시 전기 신호로 바꿔주는 광통신과 광수신 기능을 담당하는 모듈을 말한다.

브라질 통신시장은 세계 통신시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시장이다.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을 대비하여, 금년부터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4G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다. 또한 2000년대 초반부터 지속된 경제성장으로 인한 구매력 증가로 스마트폰 보급률이 매우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브라질 정부는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국가 브로드밴드 계획’(Plano Nacional de Banda Larga)을 수립하고 약 73억불을 투자하여 소외계층이 저렴한 비용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브라질 정부는 통신장비 납품 시 자국에서 생산한 부품을 70% 이상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를 준수하지 못할 경우 정부 입찰 참여 등에 제한을 두거나 각종 세제 우대 정책을 폐지함으로서 브라질에 생산 거점이 없는 외국 기업의 진입을 어렵게 하고 있다.

따라서 코트라 상파울루 무역관(관장 유재원)은 오이솔루션의 월드챔프 사업을 추진하면서 외국 기업의 브라질 통신시장 진입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현지 IT 연구소와의 공동 R&D를 통해 브라질 진출 전략을 수립했다. 약 1년여의 기간 동안 브라질 현지 IT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오이솔루션과의 공동 R&D 추진 합의를 이끌어 낸 것이다.

CPqD는 브라질 최대 규모의 민간 IT연구소로서 과거 브라질 통신시장을 독점했던 텔레브라스(Telebras)의 연구소로 설립됐다. 이후 브라질 통신시장이 민영화 되면서 민간 IT연구소로 변신했다. 현재 각종 통신기기의 브라질 방송통신위원회 인증(ANATEL) 랩 운영 및 글로벌 기업과 공동 IT 프로젝트 추진하면서 매출액 3억5천만 달러를 달성했다. 브라질 시장에 최적화된 여러 가지 통신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개발한 기술은 파드텍(Padtec) 등 자회사를 통해 상용화 하고 있다.

한편 오이솔루션은 광송수신 모듈 등 광통신용 송수신기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광통신 전문기업이다.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삼성전자, 알카텔루슨트, 노키아지멘스, 모토로라 등 세계적인 기업과 거래하고 있으며 광주본사를 비롯, 서울사무소, 미국사무소 등을 운영하고 있다.

오이솔루션은 CPqD와의 공동 개발을 통해 브라질 향 광 트랜시버를 향후 CPqD의 자회사인 파드텍에 공급할 예정이며 브라질의 통신 시장이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거래선 추가 발굴을 통해 브라질 내 통신 장비 기업에 대한 제품 공급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KOTRA 김병권 전략마케팅본부장은 “오이솔루션과 CPqD의 공동 R&D를 통한 브라질 시장 진출은 진입 장벽이 높은 브라질 통신 시장에 진출하는 획기적인 방법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라며 “향후 브라질의 사례를 분석하여, 공동 R&D가 다른 국가로 확대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글로벌파트너링팀
고성호
02-3460-7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