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찰옥수수 선택 및 맛있게 찌는 요령 소개

수원--(뉴스와이어)--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찰옥수수 수확시기를 맞이해 여름 대표간식인 찰옥수수의 선택 요령과 맛있게 찌는 법을 소개했다.

옥수수는 비타민 E가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아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며 장 기능을 활발하게 해줘 다이어트에도 좋다.

먼저 찰옥수수는 껍질이 푸르고 알맹이가 촘촘하며 이삭 가운데 부분에 탄력이 느껴지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찰옥수수는 대부분 껍질째 판매되고 있는데 껍질이 푸르지 않고 말라가고 있다면 옥수수 알맹이가 딱딱해지고 있다는 징조이다.

찰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옥수수 특유의 향을 느낄 수 있으며, 껍질을 한 겹 남겨두고 찌면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아 부드럽고 연하게 먹을 수 있다.

찌는 방법은 넉넉한 찜통에 물을 약간 넣고, 채반을 걸어 뚜껑을 닫은 다음 센 불에 20∼30분 정도 쪄서 10분간 뜸을 들이면 된다.

또한 수확한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이삭이 노화되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하는 경우에는 한번 찐 다음 열기가 가신 후 굳기 전에 냉동실에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 전작과 이진석 연구사는 “찰옥수수 껍질과 알맹이의 상태를 잘 살펴 좋은 옥수수를 구입하고 알맞게 보관한다면 맛있는 옥수수를 오랫동안 먹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전작과
이진석
031-290-6759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