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과학원, 자연재해대비 양식장관리요령 책자 발간

부산--(뉴스와이어)--적조, 태풍, 고수온 등 자연재해 발생 시 대비책을 담은 관리요령이 발간됐다.

국립수산과학원(부장 손상규)은 자연재해로 부터 수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자연재해 대비 양식장 관리 요령’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본 책자에 ▲적조 ▲고수온 ▲냉수대 ▲집중호우(저염분) ▲태풍 및 폭풍 등 이상해황 발생시 양식생물과 양식시설물에 대한 적정 관리요령을 담았다.

이 책자는 수산피해가 나타나지 않도록 양식장(육상, 가두리, 축제식, 외해 등)의 양식생물 및 시설 관리 방법 등을 현장에서 바로 조치할 수 있도록 쉽게 만들었다.

또한, 재해 피해조사·보고 및 복구지원 요령과 어업피해발생신고서 등의 내용도 함께 담았다.

발간된 책자는 상시 휴대가 가능해 피해 상황별로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담당자 및 어업인 등에 배부된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집중호우, 고수온 및 저수온, 적조, 태풍 등 이상해황이 빈번하게 발생해 양식생물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자연재해로부터 해마다 수산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수산피해는 약 6백 억 원에 달한다.

수산과학원 양식관리과 신윤경박사는 “재해발생시 본 책자를 활용해 빠르게 대응해 수산피해 최소화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전략양식연구소/양식관리과
051-720-242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