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有경험 대학생 3명 중 1명, “인턴으로 일했던 회사에 취업하고 싶지 않다”
- 대학생 인턴 절반 이상(54.8%), 인턴제도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
- 인턴 월 평균 급여 73만원, 외국계 기업(92만)>대기업(83만) >중소기업(72만) 순
- 인턴으로서 가장 많이 경험한 업무, “자료 수집 및 취합(66.4%)”
인턴 경험자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만족도를 다섯 가지 항목으로 나눠 살펴보았을 때 인턴 경험에 대한 자기 평가(62.4%)와 자신의 전공과 인턴 실무와의 연관성(55.8%), 사내 임직원들과의 친밀한 정도(60.0%)는 비교적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나, 실제 자신이 수행한 업무가 회사에 도움되었다(47.6%)고 생각하는 대학생들은 절반에 미치지 못했으며, 인턴을 경험한 회사에 대한 취업의향을 묻는 질문에 32.8% 학생들이 “취업하고 싶지 않다”며 부정 응답한 것으로 나타나 인턴제도의 실효성 문제가 드러났다.
인턴 경험이 있는 대학생의 31.6%는 중소기업에서 인턴을 했던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대기업은 21.6%, 정부/공공기관은 20.8%로 나타났다. 또한 인턴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경로도 기업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다. 정부/공공기관 인턴에 대한 정보는 주변 동기나 선/후배(30.8%)를 통해 얻는 반면, 대기업 인턴 정보는 온라인 커뮤니티(27.8%)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드러났다. 중소기업 인턴은 학교 내 취업/경력개발센터(29.1%)를 통해 채용공고나 관련정보를 얻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들의 월 평균 실 급여(세후)는 73만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부/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의 경우 평균 66만원으로 유사한 수준이었으며, 대기업은 83만원, 중소기업은 71만원, 외국계기업은 92만원, 비영리단체는 58만원으로 기업/기관 유형에 따라 급여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인턴으로서 가장 많이 경험한 업무는 무엇일까. 전체 응답자의 66.4%가 가장 많이 경험한 업무로 자료 수집/취합을 꼽았으며, 이어서 기획서/보고서 작성(51.6%), 복사/팩스(40.8%), 고객응대(36.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정부/공공기관 인턴의 경우 타 기관 대비 자료수집/취합(76.9%) 업무를 경험한 학생들의 비율이 높았으며, 중소기업의 경우 기획서/보고서 작성(55.7%)이나, 프로그래밍 개발(26.6%) 등 업무의 관여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인턴을 경험하며 가장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으로 불필요하거나 반복적인 업무(53.2%)가 절반 이상의 응답률을 보였으며, 이어서 사전 교육이나 업무 매뉴얼이 없음(48.8%), 커피/복사/팩스와 같은 잔 심부름(36.6%), 사수의 관심 부족(34.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턴 기간 내 가장 눈치가 보였던 순간을 묻는 질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리에 앉았는데 할 일이 없을 때(51.6%)라고 응답했다.
한편 대다수의 학생들이 인턴 제도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인턴제도에 대한 평소 견해를 묻는 질문에 정규직보다 저렴한 인건비로 단순 업무인력을 확보하려는 제도(31.6%), 취업난으로 힘들어하는 구직자들에게 일시적 위안을 주는 근시안적 제도(15.6%), 정부에 의한 강요로 기업/기관이 어쩔 수 없이 실시하는 제도(7.6%) 라는 부정적인 응답이 54.8%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그 외 구직자 입장에서 기업 실무를 사전에 경험할 수 있는 제도(32.8%), 직원을 채용하는 데 있어 역량을 검증할 수 있는 도움되는 제도라는 응답은 12.4%에 그쳤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송혜윤 연구원은 “학생들이 인턴십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최근 정규직 채용을 무기로 영업을 강요하거나, 임금을 체불하는 등 인턴십이 대중화되면서 발생한 부작용으로부터 기인된 것으로 분석된다"며, “기업은 책임감을 바탕으로 적절한 과제부여 및 업무의 가이드라인과 구체적인 평가 기준 제공 등 예비직장인 육성 차원에서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전달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위 조사결과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 확인과 자료 다운로드는 대학내일 20대연구소 홈페이지(www.20slab.org)를 이용하면 된다.
- 연구리포트 확인 및 다운로드: http://slidesha.re/16q5dmu
대학내일20대연구소 개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 소속 연구 기관이다. 20대를 가장 잘 알기 위해 MZ세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알파세대와 X세대, 86세대 연구를 병행한다. 트렌드 사례 분석과 소비자 조사 결과,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와 세대를 연구하고 시장이 필요로 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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