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영사콜센터 개소 8주년 및 이전 기념행사 개최
‘영사콜센터’는 해외 사건·사고 신고 접수는 물론 여권, 해외 및 현지 이주신고, 영사확인 등 외교부 민원업무 전반에 대해 연중무휴 24시간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이용자는 개소 첫해인 2005년의 6만명에서 대폭 늘어나 2012년까지 160만명에 달하였다.
또한 그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여 휴대폰 로밍 사용자에 대한 ‘해외여행안전정보 문자서비스(SMS)’, 해외여행중 긴급히 현금이 필요할 때 가족 등으로부터 송금을 중개해주는 ‘신속해외송금지원서비스’, 장애인을 위한 ‘문자상담서비스’,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협업하여 제공하는 ‘긴급상황 통역서비스(영·중·일어)’ 등을 실시하고 있다.
2011년부터는 영사콜센터 자체 SNS(페이스북, 트위터) 계정을 개설하여 서비스 경로를 다양화하였다.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call0404
* 트위터 : www.twitter.com/call0404
‘영사콜센터’는 상담학습회 운영, 전화상담내용 정기 모니터링 실시 등을 통해 상담서비스의 품질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QI) 조사에서 2006년 이래 8년 연속 최우수 중앙정부 콜센터로 평가되었다.
* 영사콜센터는 총 44명(행정실 4명, 상담사 23명, 유지보수 2명, 자원봉사자 15명)의 인력으로 구성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재외동포영사국
홍보·공보 담당 이상균
02-2040-1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