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14년까지 다중이용시설 30% ‘친환경 LED 점포’ 조성
- 에너지 사용량 많은 음식업소, 헬스장, 찜질방 등 다중이용시설 주요 대상
- LED설치비용 최대 10억 저리지원, 친환경 LED업소 인증마크 부착
- 점포별로 방문해 친환경LED 장점 알리는 교육 및 에너지진단·컨설팅 실시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 7월 29일 (사)한국외식업중앙회, (사)한국목욕업중앙회와 '14년까지 3만 5천개 친환경 LED 점포를 조성한다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 추진 동력을 확보했다.
서울시는 LED로 교체할 경우 조명 전력사용량을 70%까지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적극 홍보하고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해서 민간업소들의 자발적인 적극적인 교체를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대부분의 다중이용업소는 기존조명으로 삼파장(25W 내외)을 사용하고 있어 전구형LED(7~10W)로 교체할 경우, 기존 등기구 재사용이 가능해 교체가 용이하며 비용도 저렴하다.
<LED설치비용 최대 10억 저리지원, 전구형LED 최고 35% 할인가격 구매 지원>
우선 시는 기존조명 중 90% 이상을 LED조명으로 교체하고자 하는 점포에 대해서는 LED조명 교체를 위한 초기비용 부담이 없도록 저리 융자(2%)로 최고 10억까지 지원한다.
또한 녹색소비자연대와 공동으로 추진중인 ‘전구형 LED조명 직거래 장터’와 연결해 LED조명을 시중가 대비 최대 35%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
이와 같이 기존 조명을 LED로 교체하게 될 경우, 투자비 회수기간은 약 1년 미만으로 짧으면서, 지속적으로 전기료 절감 혜택도 누릴 수 있어 시는 양 중앙회와 협력해 적극적인 교체를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교체를 완료한 업소에 대해서는 ‘친환경 LED 점포’ 인증마크도 부여해 입구에 부착할 수 있도록 하고 자치구 소식지에도 ‘우리동네 에너지 점포’(가칭) 코너를 마련해 점포를 홍보할 수 있도록 한다.
<점포별로 방문해 친환경LED 장점 알리는 교육 및 에너지진단·컨설팅 실시>
이와 함께 시는 각 자치구와 (사)한국외식업중앙회·(사)한국목욕업중앙회와 함께 신청 또는 선정한 업소 등을 중심으로 직접 방문해 친환경LED의 장점 등을 설명하고, 에너지효율화 사업에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 및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시는 해당 업소에 서울에너지설계사 150명을 투입해 ‘찾아가는 무료 에너지 진단과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건물에너지 사용현황과 절감 방법에 대해 자문한다.
아울러 올해 4월 LED조명으로 100% 교체한 양천구 소재 한 찜질방을 현장조사 결과, 기존조명(40~60W) 1,600개를 LED조명(7.5~21W)로 교체한 후 약 월평균 약 130만원의 전기요금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파라곤스파 박덕규 관리부장은 “월평균 약 10,000kWh의 전기사용량이 절감, 약 130만원의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게 되어 2년이면 설치비용이 모두 회수될 것으로 보인다”며 “LED수명(약 5년)을 생각하면 수천만의 이익을 얻게 되는 만큼 다른 찜질방에서도 LED로의 교체를 적극 추천한다”고 말했다.
<음식물류폐기물 10% 감축(2만5천톤)도 협력, 처리비용 24억원 절감 기대>
한편, 시는 (사)한국외식업중앙회와는 업무협약을 통해 에너지 절감 노력과 함께 음식물류폐기물 종량제와 음식물쓰레기 원천 감량을 위해서도 상호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서울지역 음식업소의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10% 감축되면, 연간 약 24,601톤의 음식물류폐기물이 줄어들어, 약 24억의 처리비용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임옥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국내 최대 회원사가 있는 양 중앙회와의 에너지효율화와 환경실천 협력 파트너십 체결로 서울지역의 음식점, 찜질방이 친환경·고효율 LED점포로 대폭 확대 조성되길 바란다”며 “이를 계기로 서울지역 에너지다소비건물까지 친환경 에너지건물로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기후환경본부
녹색에너지과
정대진
02-2133-357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