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가 뽑은 상반기 핫 키워드 1위 ‘최저시급 5,210원, 갑의 횡포’

- 국정원, 연예병사, 일베, 힐링, 먹방 등…상반기 휩쓴 키워드 결산

서울--(뉴스와이어)--2013년 상반기에 우리나라 20대들을 가장 뜨겁게 달궜던 키워드는 무엇일까?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 www.alba.co.kr)이 전국 20대 회원 1,615명을 대상으로 올 상반기 각 분야에서 가장 화제로 떠오른 키워드가 무엇인지 순위를 조사했다.

먼저 ‘정치·경제’ 분야에서 지난 상반기를 가장 달궜던 키워드는 바로 △‘최저시급 5,210원’(29.7%) 이었다. 아르바이트를 가장 많이 하는 20대들에게 최저시급은 생활과 가장 직결된 이슈였음을 보여준다.

2위는 24.6%의 표를 받은 △‘국정원 게이트’였다. 지난 상반기 내내 정치계의 가장 굵직한 뉴스 중 하나로 오르내린 만큼 20대들의 폭넓은 표를 받았다.

이어 최근 핫이슈가 됐던 △‘연예병사 폐지’(22.5%)가 3위에 올랐고, △‘북 핵실험’(10.3%), △‘시간제 일자리’(10.2%), △‘대체휴일제 논란’(2.7%) 순으로 이어졌다.

연령별로 봤을 때 특히 아르바이트에 입문하는 나이인 대학교 1학년 응답자들은 ‘최저시급’에 가장 많은 표(36.7%)를 줬고, 군입대 적정나이대인 대학교 2학년들은 ‘연예병사 폐지’(26.3%)에 가장 큰 관심을 보였다.

‘사회·문화’ 분야에서는 △‘갑의 횡포’가 1위(28.2%)에 올랐다. 우리 나라는 지난 상반기 전 산업분야는 물론이고 각종 생활 속에서도 갑을 논쟁이 크게 이슈가 된 바 있다.

이어 근소한 차이로 △‘일베’(일간 베스트 저장소)가 2위(26.5%)에 올랐으며, 특히 갓 20대를 넘긴 대학교 1학년생들에게 사회 분야 최고의 화제(28.4%)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 △‘힐링’(18.6%), △‘1일 1식’(14.3%), △‘연상연하’(6.9%), △‘1인 가구’(5.4%) 순이었다.

마지막으로 ‘방송·연예’ 분야의 최고 키워드는 단연 △‘관찰예능’(48.6%)이었다. ‘관찰 예능’은 출연자들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가감 없이 보여주는 새로운 예능 형식을 의미하며, 대표적으로 ‘아빠 어디가’, ‘진짜 사나이’ 등이 큰 인기를 끈 바 있다.

유독 연예계 스타간의 만남이 잦았던 지난 상반기를 반영하듯 △‘스타커플 열애’가 2위(19.7%)에 뽑혔고, 근소한 차이로 △‘먹방’(먹는 방송)이 3위(18.5%)에 올랐다. 이어 △‘프로포폴 파문’(5.1%), △‘케이블 드라마 열풍’(4.8%), 조용필, 이문세 등으로 대표되는 △‘가왕의 귀환’(3.2%)이 상반기를 휩쓴 인기 키워드로 꼽혔다.

알바천국 개요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알바천국은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2019년 ‘알바는 딱 알바답게’ 본편 TVC 론칭과 함께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알바천국은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통해 알바생과 사장님 서로가 각자의 입장을 짚어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그들이 원하는 알바계의 룰을 재정립하고 있다. △계약대로 △처음 약속한 대로 △시간과 약속한 일을 서로 정확히 깔끔하게 지키자는 메시지로 의식변화를 이야기한 론칭편에 이어 면접 상황에서의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 △허풍알바 △허풍사장 으로 올바른 알바문화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작성 및 서명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운영 중이며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했다. 이어 알바백과사전, 알바맵,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lba.co.kr

연락처

아르바이트천국
마케팅팀
이승윤 차장
02-3479-899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