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한우 유전자 분석으로 개량효과 밝혀
또한 한우는 블랙 앵거스와 홀스타인보다 유전자 복제수 변이가 적어 앞으로 개량 가능성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캐나다 앨버타대학 연구진과 공동연구를 통해 한우와 블랙 앵거스, 홀스타인 사이의 유전자 서열을 비교해 이 같은 결과를 밝혀냈다.
* 블랙 앵거스: 북미지역 대표적인 고기 소 품종
* 홀스타인: 전 세계 대표적인 젖소
농촌진흥청은 한우와 블랙 앵거스, 홀스타인의 유전자 비교 결과, 한우에서 16개의 염색체 고정영역을 발견했으며 그 중에서 ACTR3, ARPC2, VIL1, DSTN, AOX1 등과 같이 마블링이나 연도와 관련된 유전자들이 유의적으로 많이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홀스타인에서는 RXRA 유전자와 같이 마블링을 저해하는 유전자와 TYR, MC1R 등과 같은 털색관련 유전자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존재하는 것이 확인됐다.
이는 한우가 유전적으로 육질이 뛰어난 품종이며 육질 위주로 개량되고 있다는 것을 뒷받침해 주는 연구결과이다.
* 개량을 오래할수록 고정된 염색체 영역과 유전자 복제수 변이가 많다.
* 고정된 염색체 영역: 한우 16개(753개 유전자), 블랙 앵거스 78개(1,320개 유전자), 홀스타인 51개(2,482개 유전자)
또한 한우와 블랙 앵거스, 홀스타인 종의 유전자 복제수 변이를 살펴본 결과, 한우와 블랙 앵거스 사이 유전자 복제수 변이가 나타나는 유전자 개수는 총 1,173개, 한우와 홀스타인 사이 유전자 복제수 변이가 나타나는 유전자 개수는 총 963개로 밝혀졌다.
그 중 한우가 블랙 앵거스보다 증가한 유전자 개수는 147개, 한우가 홀스타인보다 증가한 유전자 개수는 315개로 나타났다.
* 블랙 앵거스가 한우보다 증가한 유전자 개수 1,026개
* 홀스타인이 한우보다 증가한 유전자 개수 648개
블랙 앵거스와 홀스타인에서 한우보다 더 많은 유전자 복제수 변이가 나타나는 것은 오랜 선발과정에서 생산성 향상과 관련된 유전자 복제수 변이가 축적된 결과로 한우의 경우 앞으로 개량 여지가 더 많다는 것을 나타낸다.
실제 블랙 앵거스와 홀스타인은 200여 년간 꾸준히 품종 개량을 해 온 반면, 한우는 1980년 개량을 시작해 30여년 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개량을 해 온 품종이다.
농촌진흥청의 국립축산과학원 동물유전체과 이경태 연구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수천 년 동안 일소로 사용돼 오던 한우가 30여 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고기 소 품종으로 개량돼 온 사실이 유전자 수준에서 밝혀진 것이다”라며 “앞으로 한우의 분자육종기술 개발이나 맞춤형 축산물을 생산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에서는 이번 연구를 통해 밝혀낸 유전자 정보들을 활용해 한우 개량을 보다 앞당길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올해 국제적으로 저명한 학술지 ‘Mammalian Genome(4월)’과 ‘BMC Genomics(7월)’에 각각 논문으로 발표됐다.
* ‘Genome-wide copy number variation in Hanwoo, Black Angus and Hostein cattle’ Mammalian Genome 2013 24: 151-163
* ‘Whole-genome resequencing of Hanwoo (Korean cattle) and insight into regions of homozygosity’ BMC Genomics 2013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동물유전체과
이경태
031-290-1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