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아시아경기대회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아시안게임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은 IT 첨단 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스마트폰, GIS(지리정보시스템) 등 멀티미디어를 기반, 경기장 내·외의 실시간 정보를 전송하고 처리하는 등 현장 안전관리의 최적화를 가져오기 위해 추진된다.
먼저, 스마트폰을 활용한 통합무선통신체제가 구축된다. 이 시스템은 무전기의 원리를 도입한 것으로 위급상황 발생 시 동시에 여러사람과 통화 등 상황전파가 가능토록 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경기장, 선수촌 등 대회 관련시설 지형을 전산화 해 차량이동이나 사람의 움직임까지 확인 가능한 GIS(지리정보시스템)시스템이 도입되고, 경기장이 밀집되어 있는 인천지하철 문학역과 선학역에는 119상황실로 자동 신고 되는 복합 화재감지기를 설치해 지능형 감시 시스템 또한 구축하게 되어 대회장의 안전관리 요원과 조직위 상황실 등 한 몸이 되어 안전관리가 이루어지게 된다.
보고회에 참석한 조명우 행정부시장은 “내년 아시안게임은 친환경, IT, 평화를 상징하는 대회가 될 것이며 대회의 성공여부는 안전에 달려있다”며 “최첨단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관계자들은 더욱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소방안전본부
119종합방재센터
오영석
032-870-31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