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시·도간 농림 분야 재난안전 협업 강화

뉴스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2013-08-14 13:24
세종--(뉴스와이어)--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8월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17개 시·도 부시장·부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농식품부·지방자치단체간 ‘재난안전 협업 강화’를 위한 ‘시·도 부단체장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회의에서 농식품부 이동필 장관은 구제역·AI 등 가축질병 대책과 저수지안전관리·농업재해 대책 등 농림분야 재난안전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자체의 적극적 협조를 당부하였다.

특히 이 장관은 여름철 재해 예방을 위한 풍수해 대책과 재해보험제도 개선 내용을 설명하고 지난 4월 저수지에 대한 긴급 정밀점검 결과, 누수 등 재해 우려가 있어 긴급 보수·보강이 필요한 미흡·불량 등급 532개 저수지(시·군 관리 362개소, 농어촌공사 관리 170개소)에 대해 안전관리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여 추진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AI·구제역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수립(4. 30.) 추진 중이며, 8월 8일부터 29일까지 하절기 전국 가축방역실태를 일제 점검 중이므로 지자체에서 특별 점검에 협조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다.

아울러 긴 장마 및 폭염으로 인해 벼멸구, 혹명나방 등 벼 병해충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들녘 단위 공동방제를 실시하여 병해충이 확산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 장관은 지자체와의 재난안전분야 협업행정을 통해 농림분야 재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재난발생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민행복에 기여해줄 것을 회의 참석자에게 당부하였다고 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개요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비상안전기획팀장
장성덕
044-201-1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