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전국 최초 지리정보체계 조례 제정

광주--(뉴스와이어)--전남도는 지리정보체계(GIS)의 표준화를 도모하고 유관기관과 지리정보 공동활용을 통한 합리적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도단위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전국 최초로 전라남도 지리정보체계의 구축 및 활용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 지리정보화사업의 기반을 구축하고 나섰다.

이번 도의 조례에 따르면 도내 지리정보체계의 통합운영과 호환성 확보를 위한 표준화 방안과 지리정보체계의 주요시책을 심의할 수 있는 공동협의회 운영기준이 마련됐다.

또 당해기관에서 구축, 관리하고 있는 지리정보가 다른 기관에서 공동활용될 수 있는 시책을 강구토록 하고 지리정보제공 수수료 기준을 마련해 지리정보 유통 활성화를 도모하게 됐다.

도는 이번 조례 제정에 앞서 전국 23개 기관을 벤치마킹해 각 기관의 선진사례를 전남도 실정과 현실에 맞게 접목하고 이를 기초로 전남도 GIS운영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조례 및 행정지침을 제정했다.

특히 도단위 광역자치단체중 전국 최초로 지리정보체계 운영조례를 마련한 것은 타 자치단체에 비해 차별화된 정보화마인드를 가지고 급변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의 시대적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도 관계자는 “지리정보 조례를 내실있게 제정 이를 기초로 전라남도 지리정보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과 위성영상 지리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추진 등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전남도가 국내 GIS산업의 메카로 부상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공보실 방준한 062-607-436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