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스마트투어가이드’, 내·외국인 이용객 만족도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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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
2013-08-20 11:09
서울--(뉴스와이어)--한국관광공사(사장 이참)는 최근 청계천 현장 일대 및 공사 홈페이지(visitkorea)를 통해 오디오 관광안내해설서비스인 ‘서울 도보여행’ 앱을 사용한 내·외국인 391명을 대상(내국인 300명, 외국인 91명)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 도보여행’ 앱 사용 후 내국인 84%, 외국인 95%가 관광지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흥미가 생겼다고 답하였다.

또한‘서울 도보여행’ 앱을 사용한 내국인 응답자 89%와 외국인 응답자 88%가 향후 주변 지인에게 ‘서울 도보여행’ 앱을 추천하겠다고 답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다양하고 차별화된 문화역사를 소재로 한 스토리텔링방식의 오디오 관광안내해설 서비스(스마트투어가이드)가 국내외 관광객의 관광지 체험 만족도 상승과 여행오기전 관광목적지의 구전 홍보에도 유용하게 활용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내국인 89%, 외국인 93%가 국내 여행 시 ‘서울 도보여행’과 같은 스마트 투어가이드 앱이 있다면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함으로써 향후 전국 범위의 스마트 투어가이드 서비스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관광기획팀 송현철 팀장은 “스마트 투어가이드는 국·내외 관광객들의 관광지 체험 만족도를 높이고, 서비스에 구축된 스토리텔링 콘텐츠는 프리미엄 가이드 육성교재이외에도 e-book시장 및 청소년층의 역사교육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복합 서비스 구현에도 활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공사에서 운영하는 스마트 투어가이드는 전세계 NTO 최초로 제작된 스마트폰용 스토리텔링 가이드 앱으로서 서울, 경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오디오로 제공하고 있다. 한국어 및 외국어로 해설할 뿐만 아니라, GPS 기능을 탑재해 쉽게 지역을 파악할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 개요
우리나라 관광 산업의 중심축으로서, 한국관광공사는 그간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주력해 관광외화 수입 증대를 통해 국가가 경제적으로 발전하는 데 일익을 담당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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