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경찰청·서울시 협업, 국민중심 서비스 정부 3.0 추진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민원24를 통한 개인별 생활민원정보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구축사업을 오는 8월 21(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우선, 2013년에는 경찰청과 서울시에서 각각 보유하고 있는 과태료와 국세·지방세 등 각종 미환급금 정보를 민원24와 공유해 서비스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경찰청과 서울시의 생활민원정보를 공유해 국민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기관 간 협업과 정보공유를 통한 정부 3.0 추진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다.
안전행정부는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7년까지 재산세, 자동차세 등 제세공과금 정보,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일 등 건강정보, 운전면허 갱신일 등 신분자격정보 등도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김성렬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전략실장은 “앞으로 생활민원정보를 민원24 단일창구에서 통합서비스하게 되면, 기관별 사이트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최소화되고 국민이 만족하는 맞춤형 생활민원정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리라 기대한다”며,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앞으로도 기관 간 정보공유와 협업을 통해 개인별 맞춤정보를 제공하는 정부3.0의 모범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국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민원24는 2013년 8월 현재 약 1,170만명 이상이 가입했으며, 일평균 방문객 24만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안전행정부 개요
전자정부 운영, 민생치안, 재해 재난 관리, 건전한 지방자치제도 개선 및 지방재정 확립, 선거 국민투표, 공무원의 인사 및 복지, 행정조직의 관리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내무부에서 행정자치부, 행정안전부,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바뀌었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정부청사관리소, 국가기록원,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지방행정연수원, 이북5도위원회, 경찰위원회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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