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금년 9월부터 지방의 행사·축제 원가회계정보 공개

서울--(뉴스와이어)--금년 9월부터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사·축제 사업의 원가회계 정보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전면 공개될 예정이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지방의 행사·축제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고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원가회계정보를 전면 공개한다.

이번 원가회계정보 공개는 자치단체에서 행사·축제를 위해 직접 집행하는 비용은 물론 축제추진위원회·대회조직위원회 등 민간 위탁해 실시하는 간접집행 비용도 모두 포함된다.

공개대상은 예산집행액을 기준으로 광역단체 1억원, 기초단체 5천만원 이상의 사업이며, 이렇게 할 경우 공개대상 행사·축제 건수는 1,400여건, 집행액은 5,800여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안전행정부는 금년에 행사·축제의 원가회계정보를 시작으로 공개대상 범위와 공개내용을 단계적으로 확대·세분화할 계획이다.

2014년부터는 광역 5천만원, 기초 1천만원 이상 행사·축제를 대상으로 점차 공개대상 범위를 확대한다.

또한 공개항목도 2013년은 행사·축제 참여자 인건비, 행사운영비(유명연예인 초청비용, 언론홍보 및 광고료, 행사시설비·임차비) 등 7개 항목이지만, 2014년부터는 행사·축제에 소요되는 비용을 보다 세분화해 총 17개 항목의 원가회계정보를 공개하도록 할 계획이다.

* 7개 항목: 인건비, 행사직접비, 대외홍보비, 시설장비비, 참가자보상시, 감가상각비, 기타

공개서식은 각 자치단체별로 행사·축제 전체를 보여주는 총괄표와 사업개요, 예산액 및 집행액, 행사·축제 원가, 효과(평가) 등의 세부내용을 보여주는 개별 서식으로 구분해 작성·공개한다.

특히, 행사·축제에 대한 주민의 이해를 돕고 자치단체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행사·축제를 유형화해 공개할 예정이다.

* 행사·축제 유형화(예시)
- ①사회적 약자배려, ②지역특산물·전통시장 활성화, ③주민화합과 건강한 지역사회, ④전통문화 계승·보존·홍보, ⑤국제 우호 친선 협력, ⑥기타

이와 함께 안전행정부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금년에 공시한 ‘12년 행사·축제 원가회계정보를 10월중에 종합분석해 안전행정부 재정고 홈페이지(lofin.mospa.go.kr)에 통합공시할 예정이다.

이경옥 안전행정부 제2차관은 “지방자치단체 행사·축제의 원가회계정보 공개는 행사·축제의 지역경제활성화, 고용창출 등 순기능을 최대한 살리고 불요불급한 행사·축제를 줄여 예산절감은 물론 건전한 지방재정 운영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전행정부 개요
전자정부 운영, 민생치안, 재해 재난 관리, 건전한 지방자치제도 개선 및 지방재정 확립, 선거 국민투표, 공무원의 인사 및 복지, 행정조직의 관리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내무부에서 행정자치부, 행정안전부,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바뀌었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정부청사관리소, 국가기록원,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지방행정연수원, 이북5도위원회, 경찰위원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pa.go.kr

연락처

안전행정부
재정관리과
박형우
02-2100-439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