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KCON, 한류효과를 경제전반에 확산하는 글로벌 창조경제 모델 제시

- K-POP을 중심으로 소비재, IT, 자동차 등 한국의 대표 브랜드들이 총출동

- 각 산업에 미치는 문화콘텐츠의 낙수효과를 확산하는 ‘한류경제학’ 의 창조경제 모델

- 세계 문화콘텐츠 초강국인 미국 LA에 상륙한 한류의 막강한 파워와 성장 잠재력 느껴

뉴스 제공
CJ그룹
2013-08-26 13:00
서울--(뉴스와이어)--한류 공연과 패션, 식품, IT, 자동차등 한국 기업 제품의 마켓이 동시에 열리는 한류 마켓 페스티벌 KCON이 25일 이틀간의 행사를 마치고 미국 로스엔젤레스 메모리얼 스포츠 아레나에서 폐막됐다. 이번 행사에는 2만명 이상의 미국인들이 몰려 아레나를 꽉 메운 채 다양한 한류 문화와 제품을 체험하는 성황을 이뤘다. 한 나라를 테마로 문화 및 서비스, 제품 마켓이 결합된 컨벤션 형태의 페스티벌이 열리는 것은 KCON이 처음이다.

행사기간 동안 아레나에서는 한국과 미국 가수들의 야외 공연이 펼쳐지는 가운데, 비빔밥 만들기를 체험하는 K-푸드 클래스와 한국식품 샘플링, 한류 스타식 메이크업을 배우는 K-pop 페이스 워크숍, 한국산 자동차 시승식 등 다양한 한류 따라하기 체험 이벤트가 진행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아시아나 항공사와 미국 최대 통신사 중 하나인 버라이즌(Verizon)이 스폰서로 참여했으며, 현대자동차, 농심, SM엔터테인먼트 등 공격적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기업들이 참여해 부스를 운영하며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섰다. 또 액세서리 업체 엠주(MZUU), 이도 녹차, 하이첸 화장품 등 해외진출의 기회를 얻기 힘든 20여개 국내 중소기업들도 한류와 연계해 미국 젊은이들에게 제품을 선보이는 자리를 가졌다.

이튿날에는 빅뱅의 리더인 G-드래곤, EXO, f(x)등 8명의 한류 가수팀과 그래미상을 5회 수상한 세계적인 여성 랩퍼인 미시 엘리엇(Missy Eliott)이 공연을 갖고 미국 팬들을 열광시켰다. 이날 공연 티켓은 VIP 좌석의 경우 판매 개시 10분만에 1200석이 모두 매진되는 등 총 1만 1천석이 동나는 인기를 누렸다.

◇현지 반응 : 뜨거웠던 현장의 열기는 25일 저녁 7시 공연장에서 펼쳐진 Mnet <엠카운트다운 What’s Up LA> 콘서트 때 최고조에 달하며 화려하게 막을 내렸다. 공연장을 가득 메운 관객들은 K-POP 스타들이 등장할 때마다 공연장이 떠나갈 듯 환호성을 터뜨렸으며, 한국어 가사를 목청 높여 따라 부르며 열광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특히 교민은 20%에 불과하고 관객의 80% 이상이 미국인으로 채워져 미국 주류 사회까지도 한류 열풍이 깊숙하게 파고 들었음을 증명했다. 한류 매출효과가 큰 뷰티 패션 제품에 대한 인기도 뜨거웠다. 온스타일의 뷰티 관련 TV프로그램 <겟잇뷰티> 부스에서는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K-POP 스타들의 메이크업을 따라 할 수 있는 클래스를 운영하면서 한스킨, 차앤박, 로레알 등 메이크업 제품을 겟잇뷰티 박스에 담아 판매했다.

고소영, 김아중, 이지아 등 스타들의 메이크업을 담당하는 우현증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눈 앞에서 펼쳐내는 메이크업 시연과 <겟잇뷰티>에서 소개된 소녀시대 메이크업 따라잡기 영상이 공개되자 현장 관객들은 좀처럼 눈을 떼지 못했다. 이 열기는 바로 옆에서 판매하는 한국 뷰티 제품의 구매로 즉각 이어졌다. 이밖에 유명 스타일리스트가 전하는 K-POP 스타 패션 스타일링 클래스, 메이크업 시연회를 비롯해 비빕밥등 한국 전통 음식을 직접 만들어보는 쿠킹 클래스 등도 문전성시를 이뤘다.

◇ KCON 경제효과 : KCON은 집객 효과가 큰 콘서트(Concert)를 매개로 한류콘텐츠(Contents)와 국내 대기업및 중소기업의 제품을 체험하는 컨벤션(Convention)을 융합, 한국(Korea)에 대한 종합적인 브랜드 체험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이름 붙여졌다.

한류에 열광하는 해외 팬들을 현지로 직접 찾아가 팬들과 소통하고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발판을 제공함으로써 한류의 산업화를 리드하고 국가 브랜드를 높이자는 전략이다. 엔터테인먼트와 기업의 마케팅을 융합, 한국 브랜드에 대한 종합적인 체험의 장을 만든 글로벌 창조경제의 대표적인 예다.

KCON의 경제효과는 첫째, 한국을 전세계에 홍보함으로서 국가 브랜드를 높인다는 점이다. 파일럿 테스트 목적으로 올해의 절반 규모로 열렸던 지난해 KCON의 경우 CNN등 89개 미국 매체, 신화통신 등 15개 해외 매체가 보도, 총 200억원의 홍보효과를 얻었다. 올해는 이보다 많은 150개 이상의 해외 매체가 보도할 것으로 예상돼 홍보 효과도 300~400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트렌드에 민감하고 전파력이 빠른 미국의 10~20대 젊은 소비자들에게 한국 문화와 제품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잠재 소비자로 끌어들이고, 바이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기술의 발달로 전반적인 제품의 품질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이제 더 이상 품질의 차별화만으로는 고객들의 마음을 사기 힘들게 됐다. 이 때문에 전세계 기업들은 광고나 홍보등 전통적인 마케팅 툴만으로는 예전 같은 브랜딩 효과를 거둘 수 없다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제는 고객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만들어 줌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재구매율을 끌어올리는 이른바 ‘체험경제(experience economy)’ 시대형 마케팅이 최대 관심사로 떠오른 것도 이런 맥락이다.

이런 점에서 KCON은 한국 문화서비스 및 소비재 상품에 대한 즐거운 체험을 통해 빠르고 효율적으로 젊은 글로벌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셋째, 잠재적 히든 챔피온을 키울 수 있는 중소기업의 글로벌 상생 효과다. 해외 진출 기회를 얻기 힘든 국내 중소기업들에게 적은 비용으로 시장성을 타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번 KCON에서는 최범석, 고태용등 글로벌 진출을 시작한 신진 디자이너들의 의상을 소개하는 w.dressroom, 국산 주얼리 악세서리 업체인 엠주(MZUU), 이도 녹차, 하이첸(Hichen)화장품 등 중소기업이 부스를 차리고, 미국의 젊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공략했다.

◇향후 계획 : 미국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3대 전략 국가인 일본, 중국으로 확대, KCON을 연 3~4회 개최할 계획이다. 이들 3개국은 한국제품 수출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 한류가 한국 제품의 현지 판매를 견인하는 한류 3.0으로 진화하고 있는 시장이기도 하다. 이어서 2단계로 2015년 이후에는 동남아까지 확대해 KCON을 연 8회 개최함으로써 세계 성장동력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아시아 국가에 한류 사업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마지막 3단계는 2020년 이후로 유럽과 남미, 중동지역까지 확산, 한류 소외지역에도 한류 팬덤을 만들고 전세계에 메이드 인 코리아 브랜드를 강화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을 총괄한 CJ E&M 김현수 컨벤션사업팀장은 “KCON은 전 세계 한류 콘텐츠를 전파하고, 한류 비즈니스를 확장함으로써 관련 분야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수출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며 “KCON에서 한국에 매료된 젊은 글로벌 소비자들을 한국 관광으로 끌어들이는 2차적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J그룹 개요
CJ그룹의 모기업은 1953년 8월 세워진 제일제당공업(주)이다. 창업자는 고(故)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으로 CJ는 1993년까지 삼성그룹 계열사였다. 주요 계열사는 생명공학 분야에 CJ제일제당바이오, CJ헬스케어, 식품 및 서비스 분야에 CJ제일제당, CJ푸드빌, CJ프레시웨이,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분야에 CJE&M, CJCGV, CJ헬로비전, CJ파워캐스트, CJ에듀케이션즈, 신유통 분야에 CJ오쇼핑, CJ대한통운, CJ올리브네트웍스, 인프라 분야에 CJ건설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net

연락처

CJ그룹
홍보실
정중열 대리
02-726-8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