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에 불면증까지 초래하는 턱관절 장애, 습관교정과 치과치료 병행해야

뉴스 제공
매직키스치과
2013-08-28 10:10
서울--(뉴스와이어)--지금껏 우등생으로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에 매진해온 김모양(18세). 고등학교 3학년이 되면서 두통이 심해지면서 성적이 오르지도 않고 집중력도 떨어지고 있다. 얼마 전부터 불면증까지 생길 정도로 그 증세가 심해지고 있다. 또 의대생 이모군(22세)도 이악물기 습관과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로 시험기간만 되면 턱이 아파 고생을 하다 이비인후과를 거쳐 치과를 찾게 되었다.

이 두 사람은 모두 다름 아닌 턱관절장애(TMD; Temporomandibular Disorder)를 겪고 있다. 최근 턱관절(TMJ ; Temporomandibular Joint)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와 치료법에 대해 소개된 이후, 턱관절환자가 매직키스치과를 찾는 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턱관절 장애는 왜 발병하는 것일까? 그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자거나 깨어있거나 이를 가는 이갈이와 이악물기는 구강악습관(oral parafunction)이라고 하여 구강에서 저작(씹기), 말하기, 입벌리기 등을 제외한 불필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치아를 닳거나 깨지게 하고 씹기근육(저작근)에 통증을 일으키고 심지어 턱관절의 통증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그러한 경우는 입이 안 벌어지거나 턱에서 소리가 나기도 한다. 이 외에도 턱을 부딪히거나 하는 외상이 있었다면 턱관절에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턱관절 장애 치료법의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엇이 원인이 되어 턱관절 장애나 근육통이 생긴건지 원인을 찾아서 없애주면 된다. 또한 물리치료, 약물치료, 스프린트와 보톡스 치료 등을 적절히 혼용하여 치료하면 턱에서 나는 소리나 통증을 많이 완화할 수도 있으며, 심지어 없앨 수도 있다.

턱관절 장애 치료법

<구강 내 원인제거>

치과에 내원하여 치아의 보철물이나 교합이 맞지 않은 것이 있다면 수정하면 된다.

<잘못된 생활 습관의 수정>

대부분의 원인은 ▷이갈이, 이악물기 ▷턱괴기 ▷한쪽으로 씹기, 한쪽으로 자기 ▷고형식(딱딱한 음식물 섭취) ▷소화불량, 불규칙적인 생황, 식습관 ▷입술깨물기, 손톱물기, 입술빨기, 손가락 빨기 ▷스트레스 등에 의해 되는 것이므로, 이러한 습관을 고치거나 스트레스가 해소된 상황이 되면 조금씩 호전되기도 한다.

<약물처방과 물리치료>

하지만 심할 경우 약물처방과 함께 물리치료요법을 실시하게 된다.

<악정형장치(스플린트, 나이트가드)>

치과에 내원해 스플린트(교합안정장치)를 제작해야 한다. 스플린트 장치는 구강내에서 직접 만들어지기도 하고 치아의 본을 떠, 구강 외에서 제작되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장치는 환자에 따라 부드러운 장치와 딱딱한 장치로 나뉘어 제작되기도 한다. 밤에만 착용하는 나이트가드라는 장치가 있는데 밤에만 이를 간다면 나이트가드를 추천하기도 하지만, 평소에도 치아를 갈거나 악무는 습관이 있다면 밤낮으로 장착 가능한 교합안정장치가 더 적절하다. 턱관절이 빠지거나 심하게 이탈한 경우, 전방교합장치 등을 착용하기도 한다.

<보톡스치료법>

그 외에 보톡스(Botox)와 같은 약제로 씹기근육에 주사하여 근육통을 없앨 수도 있으며, 기타 다른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매우 극심한 통증과 같은 상황에 따라서는 치과용 국소마취제를 사용해, 통증을 줄여주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치료법들은 턱관절 치료의 보존적인 방법이다. 이와 같이 턱관절 치료법은 매우 다양하면서도 복잡하게 진행된다. 대부분의 치료기간은 잘 알려진 바대로 3-6개월 정도 소요되는 경우가 많다.

매직키스치과의 대표원장이자 치의학박사인 정유미 원장은 “나도 턱관절 장애로 수년간 고생하면서 치료를 마무리해왔다. 현재도 평소에는 교합안정장치(스플린트)를, 골프나 승마 같은 운동시에는 스포츠마우스가드를 착용하고 있다”며, 또 “물론 심한 턱관절장애의 경우, 외과적인 수술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겠지만, 가능한 턱관절치료 또한 보존적인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필요한 경우에는 장치치료와 보톡스 치료가 병행되기도 하고, 어느 정도 호전된 후에는 교합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아교정까지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정유미 원장은 턱관절 장애와 근육통의 감별진단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보통 턱관절 상태를 보기위해선 입을 벌렸다 다무는 과정에 걸친 턱관절 전용 방사선 사진을 찍어봐야 하는데, 매직키스치과와 같이 체계적인 턱관절 치료를 하는 치과에서 편하게 촬영 가능한 엑스레이이다. 또한 밥먹기, 말하기, 침삼키기 등을 위해 하루에도 수만 번 턱을 움직이게 되므로 턱관절 질환은 재발 비율도 높아 주의해야 하며 운동요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매직키스치과 개요
매직키스치과는 압구정역 5번출구 앞에 위치한다. 치아교정, 임플란트, 충치치료는 물론, 심미치료의 일환인 투명교정, 치아성형, 라미네이트, 치아미백과 거미스마일수술과 턱관절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매직키스치과와 함께하는 순간, 누구나 VIP!!’라는 취지하에 가족을 대하는 마음으로 친절하고 섬세하게 치료하고 있다. 또한 최첨단 디지털장비를 이용해 결과를 예측하여 치료의 정확성을 높이고, 여러 분야의 치과의사들이 협진하여,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최적의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면밀한 상담과 검진을 하는 치과이다.

웹사이트: http://mkissdent.com

연락처

매직키스 치과
홍보이사 Edward Kim
010-6531-5110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매직키스치과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