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칼럼 - 산청엑스포, 대한민국 한의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이런 한의학을 널리 알리고 전파하고자 “2013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가 개최된다.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는 중국의 의학을 도입, 그에 의존하던 대한민국 의학에 새로운 지평을 열고, 대한민국에서 자생하는 약초에 근거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체질에 맞는 한의학을 집대성한 ‘동의보감’ 발간 4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열리는 세계 최초로 거행되는 국제행사이다.
‘동의보감’은 1613년 구암 양평군 허준에 의해 전체 25권으로 완성된 의학서이다.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질병을 분류하고 이에 따른 실제적 처방들로 구성되어 있다. 민간에서 널리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침·뜸·안마 등에 대해 실었으며, 우리나라 산과 들에서 자생하는 약재의 채취 및 사용방법, 약재의 이름을 한글로 적어 서민들이 쉽게 채취하고 이용하기에 편하도록 하였다.
‘동의보감’의 완성은 우리나라의 민족의학을 확고히 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도 이것을 전파하여 우리나라 의학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9월 6일부터 10월 20일까지 45일간 경남산청 동의보감촌 일원에서 개최될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는 <미래의 더 큰 가치, 전통의약>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있으며, 세계전통의약 소개와 홍보를 통해 한의약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자 한다.
세계는 바야흐로 서양의학이라 불리는 양학 대신에 대체의학 및 각 나라에 존재하고 있는 전통의학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각국은 자국의 전통의학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중국은 중의학이라는 이름으로 21세기 세계인의 건강을 지배한다는 야망을 가지고 중의학의 우월성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중서의학(中西醫學)의 협력 강화, 중의학 현대화 및 천연자원에 대한 수요공급의 국가보장 등 국가적 차원에서 중의학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방향으로 중의학을 육성하고 있다.
대만 또한 국가적 지원 아래 전통의학이 육성되고 있고, 일본에서는 서양의학에 대한 결점을 인식하고 동양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동양의학종합연구소가 설립되어 국가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미국도 마찬가지이다. 미국에서는 침구사를 인정하여 동양의학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소련에서도 “반사요법”이라는 명칭으로 한의학적 치료법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럽에서도 한의학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전문지, 학술지의 출간은 물론, 많은 한의학 관련 저서들이 집필·출판되거나 번역·출판되고 있다.
바야흐로 한의학은 점차 세계의학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국 및 유럽 등 많은 나라에서도 한의학에 대한 연구가 국가적 지원 하에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추세에 금번 산청에서 개최되는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는 동서의학에 대한 비교, 각 국가의 전통의학을 배워 좀 더 우수한 동서의학의 자연적인 교감을 맺고, 더불어 새로운 제3의 대체의학으로서의 한의학에 대한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그간 ‘동의보감’에 근거해 연구·발전·전승되어 온 우리나라의 한의학을 더 나은 민족의학으로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중국, 일본, 미국 및 유럽 등과 같은 국가적 지원 하에, 하루라도 빨리 국가적인 연구기관을 설립하여 한의학을 국가 차원에서 현대화하고 국제화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글: 이창호 대한명인(연설학) / 2013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홍보자문관
이창호스피치 개요
이창호스피치는 2002년 10월1일 설립되어 창조시대, 스피치(소통)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민간자격인 ‘스피치 지도사’를 최초로 개발하였다. 특히 대한명인(연설학)으로서 역사와 정통성을 자랑하며 스피치(소통)교육 이순신리더십교육 안중근평화리더십 이창호칼럼 강연 세미나 방송 경영컨설팅 위탁교육훈련 및 라이프코칭 등 스피치(소통)운동을 통해 창의적인 소통강국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peechkorea.org
연락처
이창호스피치리더십
홍보팀
이강문
02-353-9156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