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안전사용 위한 포스터 및 안내문 제작·배포
이번 포스터와 안내문의 주요 내용은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의 △접종 효과와 대상 △접종 전·후 유의사항 △해외 안전성 정보 등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질의·응답 등이다.
< 접종 효과와 대상 및 접종 전·후 유의사항 >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은 자궁경부암, 자궁경부 상피 내 종양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9~26세 여성이 주요 접종 대상이다.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은 의사의 처방, 지도·감독에 따라 사용(접종)되는 전문의약품이다.
접종 전에는 의사와 상담하여 접종이 가능한 건강상태인지 확인하고, 백신의 효과와 유해사례(이상반응)에 대하여 상의한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접종 후에는 의료기관에서 약 30분간 휴식을 취하면서 알레르기 반응 등 유해사례(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 유해사례(이상반응) 발생 시 대처요령 >
드물지만 백신 접종 후 접종 부위의 통증, 가려움증, 발열 등 유해사례(이상반응)가 발생하는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적절한 진료를 받고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전화: 1644-6223)에 신고하면 된다.
< 최근 해외 안전성 정보 등 >
최근 일본에서 발생한 유해사례(이상반응)는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과의 인과관계가 확립되지 않은 사례이며, 현재까지 우리나라, 일본, 미국, 유럽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위해사례를 원인으로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의 판매·사용을 중단한 국가는 없다.
WHO는 올해 6월 안전성을 재확인한 결과 안전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식약처는 국민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포스터와 안내물을 전국 보건소(250여개), 보건지소(1,300여개) 및 병·의원(8,000여개)에 배포하며, 앞으로도 백신의 안전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질병관리본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www.mfds.go.kr)→<정보자료>→<홍보물 자료>→<일반홍보물>
※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 도우미(nip.cdc.go.kr)→<예방접종 지식창고>→<홍보물 자료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www.drugsafe.or.kr)→ 의약품안전교육>→<교육자료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
바이오의약품품질관리과
사무관 김은주
043-719-3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