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국제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직무역량 프로그램을 운영
분야별 국제문화교류 아카데미, 9월부터 시작
2013 국제문화교류 아카데미 프로그램 시범사업은 일반, 문학, 공연 및 시각 분야로 구분하고, 입문 및 심화과정으로 나누어 운영되며, 선정단체의 활동특성을 반영해 국제문화교류에 필요한 업무역량 강화프로그램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만족도 및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그램 운영기간은 선정단체별로 오는 9월부터 ’14년 4월까지이며 교육은 프로그램의 구성에 따라 총 10회에서 24회까지 나누어 진행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그동안 국제문화교류 현장에서 직접 배워야 했던 일련의 과정과 동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제문화교류 아카데미를 통한 전문인력의 양성 및 성장 유도
프로그램별로 성과 공유워크숍, 전시회, 심포지엄 등을 통해 교육결과물을 대외적으로 공유할 예정이며 향후 본 아카데미에 참여한 교육 참가자들은 자율연구모임을 형성하고 선정된 모임은 별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 사업을 통해 해당 문화예술단체는 국제문화교류에 대한 교육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현장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문화과
주무관 황현정
02-3704-9565